중국철학 : 유학사상의 ' 경 (經) ' 과 ' 권 (權) '

등록일 2003.07.10 | 최종수정일 2016.07.19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19페이지 | 가격 5,4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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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동양철학연구회 수록지정보 : 동양철학연구 / 24권
저자명 : 오종일(Chong Il O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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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초록

유학의 근본정신과 현실성의 문제는 常과 變의 관계이다. 본질적으로는 천도와 인도의 문제이며 본래성과 현실성의 문제로서 유학에서는 일반적으로 이를 경과 권의 논리로 설명하고 있다. 경권론은 본래 있었던 것이 아니라, 공자는 學·立·權의 단계로, 맹자는 禮에 대칭한 개념으로 말하고 있다. 그러나 한대에 經의 종합이 이루어짐으로서 경권론이 제기되었는데, 여기에서 권은 예를 실현하는 것인가 아니면 예에 반하는 것인가 하는 이견이 있었다. 한유들은 반경이라 하였는데 송유들은 합도라 하여 한유들을 비판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경의 본질과 그 실현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하는 점을 검토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할 수 있었다. 첫째, 경권의 논리는 고경이나 공·맹의 정신에서는 이를 대칭하여 사용하지 않았다. 공자나 맹자는 禮에 경을 포함시켰지만 구체적인 經의 정신은 순자에 연원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공자는 선험적 본성을 발현하기 위하여 예악과 덕성을 중시하였고 순자는 경험적 지혜를 발취하기 위하여 경을 통한 성에 이르고자 하였다. 그 정신에 있어서는 모두 경권의 정신에 말미암고 있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둘째, 경은 본성에 연원한 것이었기 때문에, 본성의 가치를 발현하기 위한 교의 내용이었던 것이며, 교를 통하여 이룩하고자하는 중화세계는 득중을 통한 권도의 실현과 일치함으로서 유학의 이상은 권도로 실현됨을 알 수 있다 . 셋째, 충서나, 大本 達道도 또한 경권의 도로서, 권도는 인도를 통하여 이룩되는 세계이기 때문에 권도가 반경인가 합도인가 하는 것은 인도정신의 실현이라는 기준으로서 이해되어야 할 것이므로, 맹자의 嫂溺論이나 역성의 방벌론도 모두 참다운 가치의 실현이라는 점에서 합도 였음을 알 수 있다. 이상과 같이 살펴 볼 때, 유학의 근본정신과 그 이상의 실현은 경권론과 일치하는 것이며 상황의 변화에 따라서 그 발현의 형태를 달리할 수는 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시중성으로서의 득중 이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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