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 토마스 베른하르트의 문학작품에 나타난 무정부주의에 관한 소고

저작시기 1994.01 |등록일 2003.07.10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5페이지 | 가격 6,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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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뷔히너학회 수록지정보 : 뷔히너와 현대문학 / 7권 / 205 ~ 229 페이지
저자명 : 박희영(Hi Young 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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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초록

토마스 베른하르트는 그의 글을 통해 소위 `정신적인 질서`를 깨뜨리려고 한 사람이다. 베른하르트는 인간이 인위적으로 만든 모든 종류의 개인을 억제하는 단체나 기관, 조직, 종교 등을 거부한다. 모든 계급과 서열, 순서 등을 거부하는 베르하르트의 태도는 독일 낭만주의에서 찾아볼 수 있는 끝없이 어둡고 음울한, 속세적인 것을 거부하는 자연의 내용을 가졌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이 더 이상 의미가 없으며 목적도 없다는 자세는 얼핏 쇼펜하우어의 염세주의를 연상시키지만 그의 작품세계를 가까이 들여다보면 우리는 베른하르트가 글을 씀으로해서 이 세상을 극복하려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즉 베른하르트는 신랄히 비판적이고 조소적이었으나 글을 쓰는 것을 통해 자신을 죽음으로부터 구원했고 자신을 주장했다는 사실에서 독일 몇몇 학자들이 주장하는 염세주의로의 환원과는 구분된다. 그의 작가로서의 이러한 태도는 어디에서 기인하는 것이며 이것이 어떤 연관관계를 가지고 발전되고 전개되는지를 찾아내려는 것이 이 논문의 의도이다. 베른하르트는 어려운 어린시절을 가장 민감하게 체험했다. 그의 유년기는 고통과 외로움, 병의 연속이었고 그때부터 그는 단지 쓴다는 사실을 통해서만 구원될 수 있다는 것을 처절히 경험한다. 이에 관한 그의 자서전적인 소설에서 우리들은 이를 살펴볼 수 있으며, 베른하르트의 무정부주의적 성향을 끄집어낼 수 있다. 즉 그의 혼란스러운 파탄과 이로 인한 고독, 그리고 이 고독을 극복하겠다는 자세다. 이러한 고독의 극복을 위해서 그는 전멸적이고 역겨운 예속관계로부터 독립하고자 하며 결국은 무정부적인 철학자인 크로포트킨이나 바쿠닌이 의미하는 사회적 상태에로의 도달을 소망하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서 베른하르트의 할아버지가 차지하는 몫은 무척 크다. 그는 베른하르트에게 문학적 무정부주의적 작가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해준다. 이 고독, 그리고 죽음과 흡사한 생의 상황을 극복하겠다는 의지는 베른하르트의 사고에서, 즉 그의 작품세계에서 완전해진다. 베른하르트의 끊임없이 계속되는 광적인 집필자세를 통해 그에게는 다시 이러한 부정적인 존재여건과 고통의 체험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이 생겨난다. 이 자세는 또한 슐레겔이나 노발리스가 의미하는 `자아의 주장과 내적인 잠재의식의 발견`과도 그 성향을 같이 한다. 낭만주의가 가르키는 예술가의 `문학적 사고방법`(poetische Denkweise)란 바로 이러한 무의식의 발견과 무의식으로의 하강(Abstieg ins UnbewuBte)에 그 중점을 둔다. 베른하르트는 이를 그의 사고 안에서 완성한다. 그의 가장 중요한 문학적 목적은 사고 안에서 이 세상을 때려부수는 것이다. 유토피아적 문학세계 건설에의 설계가 노발리스가 말한 예술가의 사명이라면, 베른하르트의 문학세계 역시 문학적 광기와 사고의 혁명을 통한 자기구원에 있다. 그의 문학적 무정부주의는 그의 문학의 원리원칙이며 또한 그의 방법론이기도 한 것이다. 결과적으로 간단히 요약하자면 베른하르트에게는 생이 부자연스러운 것이며 죽음이나 전멸 등은 이와 반대로 자연스러운 것이다. 베른하르트는 자연의 본질을 파괴적이라고 보았다. 그의 삶과 그의 작품세계의 연관관계에서 베른하르트는 이 모든 고통과 `죽음에 이르는 병`을 미학적으로 승화시키는 자기관찰을 오직 현존하는 것의 파고에 둔다. 이 파괴의 과정에서 그는 자신을 주장하고 그가 살아가고 있는 현재를 극복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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