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 5.4 시대적 영일면 (영一面) - 신유가대중국현대화의해석 - ( 新需家對中國現代化的解釋 )

등록일 2003.07.10 | 최종수정일 2016.07.20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10페이지 | 가격 4,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영남중국어문학회 수록지정보 : 중국어문학 / 36권
저자명 : 양유빈 ( N/A )

없음

한국어 초록

중국 근현대 사상사에서 가장 중요한 세 사조인 자유주의·마르크스주의·新儒家 사상은 모두 중국 근대사회의 산물이며, 중국 근대사회 문화의 문제에 응하여 생겨난 것으로써 5·4 신문화 운동의 자녀라고 말할 수 있다. 자유주의와 마르크스주의가 일찍이 서양 사상을 접촉한 지식인층에 의해 중국으로 유입되어 구국 운동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면, 신유가 사상은 기타 두 사조와 그 근원은 다르지만 그들의 중국 문제에 대한 인식과 개인 행위의 사상적 특징 면에서는 오히려 유사한 점을 많이 발견할 수 있다. 자유주의와 마르크스주의가 제국주의를 반대하며 민주와 과학을 제창하고 농·공 연맹을 주장하였듯이 신유가 또한 기본적으로는 이들 두 사조와 대체로 같은 주장을 견지하였다. 5·4 시대의 신유가가 주장한 體用論은 본체적 체용론과 문화적 체용론을 결합하였지만 후자의 외재적 연계를 내재적 연계로 개조하였다. 이러한 결합은 보편적이고 필연적인 논술을 특수적이고 구체적인 문화 유형에 도입시켜 기이한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신유가는 체용론과 같은 새로운 사유 형태를 사용하여 자유주의와 마르크스주의가 제창하는 이념을 소화했기 때문에, 소화를 시키는 과정에서 그들의 통합과 소화가 어떻게 뒤틀리던 간에 그들은 원칙적으로 유가를 위주로 하였다. 유가의 도덕적 본체(道體)가 신유가들에게는 심성의 주체(心體)로 간주되어지기도 했고 문화 세계의 실체이기도 했다. 그러므로 심성 주체의 내포와 문화 표현간은 동질성의 전개 관계인 것이다. 금세기에 이르러 비록 마르크스주의가 외부 세계로부터 중국으로 들어오게 되었지만, 그것이 중국의 사상 성분 속에 유입된 것은 사실 유가의 體 안에 이미 잠복하고 있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중국문화 : 5.4 시대적 영일면 (영一面) - 신유가대중국현대화의해석 - ( 新需家對中國現代化的解釋 )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