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 명 후기 주정론 (主情論) 연구

저작시기 1994.01 |등록일 2003.07.10 | 최종수정일 2016.07.17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2페이지 | 가격 5,7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영남중국어문학회 수록지정보 : 중국어문학 / 23권
저자명 : 최인애(In Ae Choi)

없음

영어 초록

在中國文學史上對文藝的認識主要有兩個方面發展下來, 就是政敎論與審美論. 這表示中國早有着對文學現象的社會功用和藝術規律的了解和硏究, 這過程中情和理爲把握文藝特性的主要因素, 情理論在浸長的中國文藝美學史中逐漸形成了一個美學範疇. 明後期浪漫的進步主義文人(李賀, 徐渭, 湯顯祖, 袁宏道)特別注意到情感特性對文藝的作用, 本論文考察他們深加議美的`情`的含意是什마, 他們肯定的人的慾望和激情在創作與鑑賞上的效用즘마樣상. `主情`也근明後期流行的美學的槪念 `性靈` `本色`一樣, 其理論的根底是對宋明理學引起的虛僞的假人的反動, 他們要突破聖人價値觀, 追求眞實的個人. 當時重視個性的自我的美學觀, 體現在文藝實踐中. 創作主體必定是奇士, 因爲他們的狂氣就是文學想像的原動力, 而且對作家自己與讀者引起藝術效用的根本因素. 他們不需要`性情之正`(理性的道德判斷)的階段, 因爲他們認爲人內心的欲求才是眞人性. 眞情實感的形象化不必要任何表現手法或語言上的修飾, 只要自然流露`任性而發`就可以了. 明後期重情的文人究意追求的是要接近本然的人生, 他們容認的激情, 可以說感情中最純粹的狀態, 所以也可以說主情論的基本美學槪念是`眞`.

참고 자료

없음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논문 : 명 후기 주정론 (主情論) 연구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