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정하풍의 「 つゆのあとさき [ 츠유노아토사키 ] 」 론 ( 永井荷風の「 つゆのあとさき」論 )

등록일 2003.07.10 | 최종수정일 2016.07.18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9페이지 | 가격 6,4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일본어교육학회 수록지정보 : 일본어교육 / 17권
저자명 : 이충열

없음

한국어 초록

「つゆのあとさき」 는 大正末年부터 昭和初年에 걸쳐서 永井荷風가 銀座의 카페에 출입하여 새로운 風俗을 觀察한 所産物이며, 作品의 軌筆意圖는 昭和3,4年의 카페 女給를 描寫하는데 있었다. 主人公인 女給君江는 金錢的으로 매우 淡泊하고, 남자를 기쁘게 해주는 것을 아무렇지 않게 생각하는 女子이다. 淫恣한 生活에 젖어 있지만 결코 나쁜 女子는 아니다. 妖冶한 情趣를 느낄 수 있는 女給君江는, 荷風가 追求하고 있던 理想的인 女子일지도 모른다. 君江의 기둥서방인 流行作家 淸岡進은 當世文士의 一典型으로 描寫되어 있다. 淸岡進의 老父 淸岡熙는 荷風의 理想像으로, 松崎老人은 荷風의 分身으로 登場하고 있다. 荷風는 人物描寫이상으로 風景描寫에도 重点을 두고, 復興하고 모던한 銀座의 都市風景을 잘 描寫하고 있다. 江戶情趣가 남아있는 新橋의 花柳界에서 젊은 날을 보낸 荷風에게는, 銀座의 카페는 어딘지 모르게 멋이 없게 보일 것이다. 이것은 新時代에 대한 文明批評일 것이다. 그리고, 淸岡老人의 隱宅描寫에서 荷風의 風流情趣를, 小石川 方面의 描寫에서 荷風의 幼少期에 대한 그리움과 肉體의 老化를 自覺하고 있던 荷風의 悲哀를 느낄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구매평가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영정하풍의 「 つゆのあとさき [ 츠유노아토사키 ] 」 론 ( 永井荷風の「 つゆのあとさき」論 )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