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천유에 있어서 음상징어의 음운구조 ( 現代川柳における音象徵語の音韻構造 )

등록일 2003.07.10 | 최종수정일 2016.07.18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0페이지 | 가격 5,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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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일본어교육학회 수록지정보 : 일본어교육 / 17권
저자명 : 김유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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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초록

川柳는 일본인의 일상생활과 늘 함께 하면서 그들의 모습을 대변하는 17음으로 구성된 서민문학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감각적이고 구어적인 특성을 지닌 음상징어가 川柳라는 문학장르에도 사용될 가능성이 높고,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되었을 것으로 예측된다. 본고는 언어학적인 측면에서 川柳에 대한 연구가 그다지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으나, 5 · 7 · 5라는 구조속에서 작가의 사상과 사고를 표현함에 있어 어떤 어휘가 사용될 것인가를 판단, 가장 효과적인 어휘의 하나로 음상징어를 주목하여 그 실체를 파악하여 보고자 하였다. 조사 대상은 현대 川柳로 한정하고, 자료는 일본 뿐만 아니라 해외거주 일본인들의 작품도 싣고 있는 『川柳年鑑』 에서 추출하였다. 시기는 1970년대 초반(1972년)부터 약 10년 간격이며, 총 4740句 중, 123句에서 음상징어를 추출하였다. 추출한 음상징어의 異なり語는 98語이고, 2拍 · 3抽 · 4拍語가 전체의 90%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天沼씨의 『擬音語·擬態語辭典』 에 수록하고 있는 음상징어의 분석 결과와는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즉, 2拍語와 4拍語가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 이는 17음 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작가의 의도를 정확히 표현하기 위한 점, 그리고 운문문학이라는 특성상 川柳의 音數律을 맞추기에 적합한 점으로 볼 수 있다. 음운면에서는, 음소 / r, k, t /가 전체의 50%이상을 차지하여 음상징어의 대표적인 자음으로 볼 수 있고, 語頭에서의 음소 / p / 는 13%를 차지하여 일반어휘(和語)와의 현격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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