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엽집변가の 서정 - その 유상 , 유형と 표현 - ( 万葉集變歌の抒情 - その類想 , 類型と表現 -)

저작시기 1985.01 |등록일 2003.07.10 | 최종수정일 2016.07.16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8페이지 | 가격 6,3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일본어교육학회 수록지정보 : 일본어교육 / 1권
저자명 : 신현하

없음

한국어 초록

万葉集은 日本文學史上, 前無後無인 最古, 最高의 抒情詩歌集이다. 그런데 万葉集의 特質로서는 類歌性, 等質性 또는 和歌의 集團性 등이 指摘되고 있다. 그만큼 抒情의 類想 ·類型에서 비롯된 歌群이 많은 것이 事實이다. 本 硏究에서는, 萬葉集만의 特徵인 類歌는 共同意識 또는 連帶意識에 의해 지탱되며, 그것은, 古代的인 殘滓, 共同社會의 흔적이라는 생각아래, 万葉集戀歌에 나타난 抒情의, 類想·類型에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그 表現은 어떻게 되어 있는가를 알아봄과 아울러, 그 時代的·歷史的 背景을 살펴, 戀歌의 마음에 한 걸음 더 다가서려고 試圖했다. 그리하여, (1)에서는 사랑의 抒情의 類型인 「孤悲」를 中心으로 해서 万葉人들의 戀心을 살펴보았으며, (2)에서는 사랑의 障害를 契機로 한 抒情을, (3)에서는 民俗信仰과 사랑의 抒情에 대해 같은 方法으로 살펴보았다. 그리고 (4)에서는 이와 같은 抒情의 根源(源泉)이 어디에 있는가, 즉 時代的·歷史的 背景과 그 性格의 同一性에 대해 考察하고, 抒情의 類型이 차츰 樣式化되어 가는 모습을 살펴보았다. 흔히들, 萬葉人들은 自由奔忙한 사랑을 滿喫했다고 指摘되고 있으나, 사랑과 制度와의 相剋 사이에서 오히려 不安하고 괴로운 사랑을 歎息하는, 苦憫에 찬 心情이 두드러지게 나타나 있다. 특히 戀歌의 命脈을 지탱해 온 女性들, 万葉貴族들의 風流生活의 그늘에서 男性에 매달려 살아온 女性들의 人間解放을 哀切하게 외치는 모습이 눈에 선하다.

참고 자료

없음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만엽집변가の 서정 - その 유상 , 유형と 표현 - ( 万葉集變歌の抒情 - その類想 , 類型と表現 -)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