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엇게임즈, 블리자드의 게임 성공사례연구
- 최초 등록일
- 2017.01.07
- 최종 저작일
- 20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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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서론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3 연구방법
II. 미국의 성공한 게임기업과 성공이유
2.1 블리자드, 라이엇게임즈
2.2 블리자드, 라이엇게임즈 성공이유
III. 블리자드, 라이게임즈 성공사례
3.1 블리자드
3.1.1. 오버워치, 워크래프트, 디아블로
3.2 라이엇게임즈
3.2.1 리그 오브 레전드(LOL)
본문내용
게임이란 우리와 오래전부터 함께 한 친구와 같은 존재이다.
원시적인 보드게임이 고대 이집트에 존재했고 고대 로마에도 존재했다.
우리에게 즐거움을 주는 방향으로 발전되어 온 게임. 이 GAME이라는 외래 언어가 들어오기 전에 우리나라에서는 ‘오락’, ‘놀이’의 뜻으로 불렸고 1970년대부터 대중화 되었다.
‘가족 오락관’이라는 프로그램만 봐도 우리 생활에서 오락이란 언어와 존재는 늘 우리와 함께했다는 걸 알 수 있고, 이러한 게임은 우리의 수준, 더 높은 즐거움에 대한 욕망에 따라 단순한 게임에서 누군가와 경쟁하는 게임, 머리를 써야하는 게임, 기술이 필요한 게임, 등으로 보편화되었다.
컴퓨터가 만들어지고 IT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비디오 게임 -> 컴퓨터 게임 등으로 발전하고 있던 게임은 어느새 핸드폰으로 하는 모바일 게임, ‘포켓몬 GO’같은 증강현실 게임 또한 나타나기 시작했다.
법적인 게임의 의미를 살펴보면 ‘게임물’이라 함은 컴퓨터 프로그램 등 정보처리 기술이나 기계장치를 이용하여 오락을 할 수 있게 하거나 이에 부수하여 학습 및 운동효과 등을 높일 수 있도록 제작된 영상물 또는 그 영상물의 이용을 주된 목적으로 제작된 기기 및 장치로 정의되어 있으며, “게임 산업”이라 함은 게임물 또는 게임 상품(게임물을 이용하여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무형의 재화 서비스 및 그의 복합체를 말한다.)의 제작․유통․이용제공 및 이에 관한 서비스와 관련된
산업으로 정의되어 있다. 즉 게임 산업이라는 것은 ‘전자․정보통신을 이용하여 컴퓨
터를 통하여 투사시킨 영상물을 이용하여 소비자에게 직간접적으로 유희적 반응을
일으키는 문화 형태를 생산하는 산업’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게임 산업이 시작된 1970년대 이후에는 낮은 재료비, 원가와 높은 판매가격으로 자동차나 가전산업보다 훨씬 월등한 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이러한 게임 산업은 흥한 정도에 따라 크게 성공 할 수 있는 대표적 벤처사업이 되었다.
낮은 원가란 상대적으로 다른 산업의 공정보다 비용이 적게 드는 것을 말하는데, 게임을 개발함에 있어 많은 인력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적은 시설과 장비투자 또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디아블로 [Diablo]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네이버 지식백과- 리그 오브 레전드 [League of Legend]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리그 오브 레전드 게임 실행 창&캡처
워크래프트3 게임 실행 창&캡처
위키백과 오버워치
http://blog.naver.com/cjrloveme/220327788602
http://blog.naver.com/noon525/60201140817
http://gamefocus.co.kr/detail.php?number=648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