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과 학위 논문 - 여성 서술자의 비신뢰성을 통해서 본 여성 인물의 우월적 관계 - 김애란의 침이 고인다, 큐티클을 중심으로

최초 등록일
2016.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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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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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론

제 2장 인물 서술자에 의한 서사정보의 신뢰성에 대한 분석

제 3장 여성 인물의 서술 태도를 통해서 본 우월적 관계
3.1 우월감에 사로잡힌 서술자
3.2 열등감에 사로잡힌 서술자

제 4장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김애란은 2002년,「노크하지 않는 집」을 통해 등단했고 『달려라 아비』(2005), 『침이 고인다』(2007),『비행운』(2012)과 같은 3개의 단편 소설집과 장편 소설인 『두근두근 내 인생』(2011)을 발표한 작가이다.
발표한 작품의 수가 많지 않고 이 시대를 살아가는 동시대 작가인 탓인지 김애란의 작품이나 작가 본인에 대한 연구는 아직 많지 않다. 따라서 기존의 연구는 주로 몇 가지 주제에 한정되어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김애란에 관한 몇 가지 학위 논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김재덕(2012)은 김애란의 초기 단편소설을 중심으로, 이야기의 주체인 인물의 묘사와 성격 형성을 내적, 외적, 환경적 요소 세 가지로 분류해서 살펴보았다. 또한 김애란의 소설에 나타나는 인물의 유형 중 두드러진 특징을 갖는 인물을 다시 세 가지로 분류하여 분석하였고, 마지막으로 이러한 인물의 형상화를 통해 드러나는 작가의식과 현실 사회와의 상관관계에 대해 논하였다.
이영미(2012)는 김애란의 데뷔 초 소설이 가지는 성장소설적인 면에 주목하여, 1990년대의 성장 소설과는 변별된 2000년대 성장소설의 문법을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김애란의 소설 중 성장 서사를 보이는 작품을 선정하여 아버지 혹은 어머니의 부재가 주를 이루는 어린 화자의 이야기와, IMF 이후, 빈곤한 시대 상황 속에서 나아가는 20대의 이야기로 나눠 분석하였다.
김희준(2013)은 김애란의 소설 속에 빈번하게 등장하는 ‘방’이라는 공간에 대해 의미를 두었다. 김애란의 소설 안에서 공간, 즉 방의 개념은 여러 가지 문제를 인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인물은 상상, 감정의 절제, 막연한 기다림과 같이 각기 다른 미묘한 태도 변화를 보인다고 분석하고 있다.
위와 같은 연구들을 비롯한 김애란에 관한 기존의 선행 연구들은 대개 김애란의 초기 단편 소설을 포괄적으로 탐색하거나, 성장소설적인 면, 2000년대 혹은 IMF 이후라는 작품이 쓰인 시대배경과 관련하여 논하고 있다는 한계가 있다.

참고 자료

김애란 소설집, 「침이 고인다」,『침이 고인다』, 문학과 지성사, 2007년.
김애란 소설집, 「큐티클」,『비행운』, 문학과 지성사, 2012년.
김재덕,「김애란 초기 단편소설 연구」, 공주대학교 국어국문대학원, 2012년.
김희준,「김애란 소설의 공간과 인물 태도 연구」, 순천향대학교 국어교육대학원, 2013년.
이성수,「이청준 소설의 서사적 신빙성 연구」, 전남대학교 국어국문대학원, 2013년.
이수정,「‘믿을 수 없는’ 일인칭 서술」,『현대소설 시점의 시학』, 한국소설학회 편, 새문사, 1996년.
이영미,「김애란의 성장소설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국어교육대학원, 2012년.
정현숙,「신빙성 없는 서술과 내적 초점화」,『현대문학이론연구』 49집, 현대문학이론학회, 201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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