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 유럽의 마녀사냥에 대한 고찰 : 시기와 유형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16.11 |등록일 2016.11.27 | 최종수정일 2018.01.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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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마녀사냥의 원인과 배경
1. 마법에 대한 믿음의 전통
2. 법체계의 변화
3. 사회적 변화

Ⅲ. 마녀재판의 시작과 전개
1. 체포와 수사
2. 소송절차
3. 고문
4. 형량과 집행

Ⅳ. 시대적 유형
1. 1300년 ~ 1330년
2. 1330년 ~ 1375년
3. 1375년 ~ 1435년
4. 1435년 ~ 1580년
5. 1580년 ~ 1650년

Ⅴ. 지리적 유형
1. 서부 및 중서부 유럽
2. 영국과 그 외 식민지
3. 스칸디나비아반도
4. 중동부유럽과 동부유럽
5. 남부유럽

Ⅵ. 결론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주술이나 마술을 사용하는 '마녀'의 역사는 인류와 함께 매우 오래되었으며, 또한 어느 문화권에서나 볼 수 있다. 우리는 현재에도 동화속이나 조각이나 그림을 통해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는데 『맥베스』에서 나오는 주인공들이나 헨젤과 그레텔에서 나오는 인물들, 바로 그것이 마녀인 것이다. 제일 먼저 ‘마녀’라는 단어를 접했을 때가 생각이 난다. 어려서 둘리의 만화를 보던 중 둘리가 타임머신으로 중세시대 어느 어두운 마을로 뚝 떨어진다. 저 멀리서 동네 사람들과 신부 복장을 한 사람들이 횃불을 들고 어디론가 달려갔는데, 이에 둘리도 따라가 보니 마을의 외딴 곳에서 사는 어느 노파를 마녀라 하면서 죽이라고 소리치는 장면이다. 아마 다들 기억하리라 믿는다. 우리는 흔히 마녀에 대해 ‘검은색 뾰족 모자를 쓰고 빗자루를 타고 날아다니는 할망구’라고 생각하기 쉽다. 남성 보다는 여성의 비중이 더 크고, 선한 모습보다는 악한모습의 것으로 말이다. 정말 ‘마녀’라는 존재가 실재 했었을까? 서양의 역사 속에서는 마녀라는 것이 처음부터 재판에 붙여지고 가혹한 형벌이 되는 것은 아니었다. 단지 마녀라는 것은 주술을 행하는 여자를 말하는 정도였다. 그들은 단지 격리되어 있었고 접촉하기 어려운 외부인들로 간주되었기에 유해하다기보다는 민중의 실생활 속에서 득이 되는 경우가 오히려 많은 존재였다. 그러나 이러한 사람들은 14세기에 이르러서 마녀로 낙인이 찍히고 이단으로 핍박을 받기 시작했다. 중세 가톨릭의 복고적 광신에 사로잡혀 있던 사람들이 상상 속에서나 머무르던 것들에 기독교 신앙의 옷을 입히기 시작하면서 마녀와 악마와의 구체적인 연관에 대한 관심이 타오르게 된 것이다. 유럽의 민화 속을 살펴보면 삼림이 자주 그 배경이 되곤 하는데 이는 유럽인 대다수의 생활 터전인 농촌이 주로 삼림과 접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농민들에게 삼림이라는 것은 그들의 생활과 밀접 하게 연관된 소중한 자산이었으며 그들은 삼림의 신화와 관련하여 수목이나 샘에는 요정이 살고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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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이언 P 저, 김동순 역, 『유럽의 마녀 사냥』, 소나무,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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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옥 저, 「『맥베스』에 나타난 마녀의 의미와 역할」, 셰익스피어 리뷰, 한국셰익스피어학회, 2004.
김동순 저, 「Witchcraft란 무엇인가?」, 서양중세사연구 제12호, 한국서양중세사학회, 2003.
김정경 · 김종환 공저, 「마녀와 여성 : 『맥베스(Macbeth)』의 경우」, 영미어문학, 한국영미어문학회,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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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현선 저, 「16, 17세기 유럽대륙에서 발생한 마녀박해사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1992.
설혜심 저, 「16ㆍ17세기 魔女사냥을 통해 본 歷史學의 확대」, 역사학보, 역사학회, 1997.
이희원 저, 「다시 쓴 17세기 영국 마녀 역사」, 현대영미드라마, 한국현대영미드라마학회, 1994.
조한욱 저, 「(사상적 문화적 '홀로코스트') 마녀사냥의 마법」, 역사비평, 역사비평사, 1994.
한설아 저, 「중세말 근대초 유럽의 마녀사냥에 대한 여성사적 접근」, 연구논집, 이화여자대학교,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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