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2년 이전 인천의 화교학교 교육 -‘인천화교소학’과 ‘인천노교소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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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고려대학교 역사연구소(구 역사학연구회) 수록지정보 : 사총 / 89권
저자명 : 김희신

없음

한국어 초록

본 논문은 한국화교들이 이질적인 한국사회에서 화교교육을 통해 어떻게 중국 문화를 유지하고 자신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는지에 대한 화교 교육사의 일환으로 시도되었다. 인천은 서울과 함께 한국화교사회에서 근대 교육의 발상지라 인식된다. 기존의 화교교육사에서 ‘1902년 인천화교소학의 설립’이 통설로 받아 들여지고 있지만 지금까지 이를 입증할 만한 어떠한 근거도 찾지 못했다. 또 1906년경 인천중화회관에서 운영하던 학당을 인천화교소학의 전신으로 간주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 오히려 민국 수립 이후까지 시대의 요구를 반영하지 못한 채 구식교육을 답습하거나 아예 교육의 기회조차 없는 인천 화교교육의 현실을 동정하여 1914년 인천영사와 각 동향방이 공동으로 학교를 개설했다는 사실은 분명하게 확인되었다. 인천중화회관에 개설된 ‘인천화교공립소학교’는 현재 인천화교교육의 중심축인 인천화교소학의 전신이다. 설립 당초에는 修身 과목이 여전히 교과내용에 포함되었지만 화교교육이 근대적인 학교체제내로 편입되는 단서를 마련했다. 또 과거 교육에서 소외되었던 빈곤층이나 여아 등도 교육대상에 포함될 수 있도록 규정되었다. 특히 여학생의‘반값 학비’ 규정은 서울 화교소학 규정에도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한편 1930년 1월 인천산동동향회는 동향회관내에 의무교육으로 ‘인천 노교소학’을 세웠다. 일반적으로 인천화교소학을 둘러싼 남방과 북방 지도 그룹간의 세력 다툼과 대립이 노교소학의 설립 배경으로 설명되곤 한다. 원래 동향방의 활동은 자선구제나 학교설립지원 등을 통해 상호 부조와 단결력을 공고히 하는데 있다. 이에 인천화교소학의 학비는 학부형의 경제력에 따라 차등을 두도록 규정되었다. 다만 재정상 학비 면제의 대상을 확대하는 것도, 또 교동을 통해 자금 조달을 확대하는 것도 한계가 있었다. 이로부터 산동동향회는 스스로 학교를 설립하여 빈곤한 동향인 자제에 대한 의무교육을 지원하고자 했을 가능성이 크다. 한국화교사회의 성장배경에는 지역을 불문하고 동향방과 상회라는 지연, 업연의 사회단체가 주된 역할을 했다. 처음에는 위의 두 단체가 주를 이루다가 이민인구가 많아지고 직업도 다양화하면서 다양한 화교사회단체가 출현했다. 중화노공협회, 농업공의회 등은 1920년대까지 화교사회에서 상회와 같은 적극적 역할은 없었다고 보이지만, 1931년 중화노공협회 인천지부장이 인천화교소학의 교동으로 추대되었다. 이러한 사실은 적어도 상인을 중심으로 한 인천화교사회의 구성에 점차 변화가 있었으며, 이러한 변화가 화교학교의 교동구성이나 운영구조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화교사회와 화교교육을 이해하는데 중국 본국정부와의 관계를 간과할 수 없다. 중국 정부의 해외화교에 대한 정책은 인천의 화교학교 설립, 지도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 1913년 12월 북경정부 교육부가 각지 영사에게 화교학교 전반에 대해 지도하고 개입, 처리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한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1914년 인천영사와 각 幇이 공동으로 인천화교소학을 세웠고, 설립 당초 학교 규모나 교학 설비 면에서는 부족했지만 영사관 수입의 보조를 기반으로 1930년에 이르기까지 경상경비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었다. 1928년 국민정부 수립 이후에는 국민당의 통치이념을 교육체제 내에 구현하려는 목표가 인천의 화교학교에도 그대로 반영되었다. 총영사관부설의 한성화교학교와 마찬가지로 ‘공립 성질’의 인천화교소학도, ‘사립’의 인천노교소학도 교과과정에 당의과목이 추가되었다. 삼민주의 교육이 법규정에 따라 정규학교 체계로 들어왔고, 삼민주의 국민교육은 한국화교들에게 중국인 의식을 불어넣고 민족적 정체성을 강화시키는데 유리했다.

영어 초록

本次論文將作爲華僑敎育史的一部分,通過韓國華僑敎育去硏究?樣維持中國文化和加强對自身的認知。仁川與首爾一起被認爲是韓國華僑社會的近代敎育的發祥地。在現有的華僑敎育史當中,‘1902年仁川華僑小學的建立’是至今爲止被認可最早的華僑敎育起源,但是幷沒有?到任何依据來證明。幷且1906年左右,在仁川中華會館運營的學堂是否是仁川華僑小學的前身這也需要愼重的硏討。民國成立后,沒有反應時代的要求, 由于華僑敎育卽承襲舊敎育方式,也沒有獲得敎育机會,因此1914年仁川領事與同鄕幇共同建立了。在仁川中華會館建立的’仁川華僑公立小學’是現在華僑敎育的中心――仁川華僑小學的前身。學校建立的時候,敎課內容已然包含着’修身’課程,這提供了華僑敎育編入到近代學校體制內的重要線索。幷且之前被排斥的貧困階層或女孩等也被規定成爲敎育對象。値得注意的是女學生的’半价學費’規定是首爾華僑小學也沒有的特例。1930年1月,仁川山東同鄕會在同鄕會館內建立了‘仁川魯橋小學’作爲義務敎育。一般來說魯橋小學成立的背景說明了當時仁川華僑小學的南北幇指導群間存在勢力之爭與矛盾。値得認可的是同鄕幇活動是通過慈善救濟或設立學校來相互幇扶和凝聚團結力。仁川華僑小學的學費是根据家長的經濟實力來差別對待的。但是擴大免除學費的人數,或者通過校董籌措資金都是有局限性的。因此山東同鄕會主動成立學校來支援貧困同鄕家庭的接受義務敎育的可能性比較大。韓國華僑社會的成長不同地區的間的同鄕幇和商會等社會團體發揮了主要作用。先是兩個組織爲主, 之后隨着職業多樣化出現的其他組織有中華勞工協會,農業公議會等. 這些組織雖然沒有商會的活動積極,但中華勞工協會仁川支部長在1931年被擁戴爲仁川華僑小學的校董。這意味着商人爲主的仁川華僑社會的構成有逐漸開始變化,幷且這樣的變化影響到華僑學校的校董構成和運營構造。最后,對于對華僑社會和華僑敎育的認知不可避免的是本國政府的關系。中國政府的海外華僑政策對仁川華僑學校成立和指導有了決定性的影響。1913年12月北京政府敎育部賦予各地領事介入華僑學校全面性指導與處理的權利。1914年仁川領事與各幇共同成立仁川華僑小學。雖然成立當時學校規模和敎學設備都不足,但是由于有着領事館收入爲基礎,所以到1930年一直確保有着穩定的經費。1928年國民政府成立后國民黨的統治理念與敎育體制內的目標也反映到仁川華僑小學。總領事館附屬漢城華僑小學同樣與‘公立性質’的仁川華僑小學和‘私立’仁川魯敎小學同樣與總領事館附屬漢城華僑小學都追加了黨義課程.三民主義敎育根据法律規定被納入正規學校的敎育體系,幷且三民主義國民敎育政策有利于加强韓國華僑灌輸中國人意識和民族認同性。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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