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미학으로 조망하는 루터의 생애: 영화 <루터>에 나타나는 ‘두려움’과 ‘자비’의 이미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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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기독교사회윤리학회 수록지정보 : 기독교사회윤리 / 35권
저자명 : 박형철 ( Park Hyung Chu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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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초록

본고는 드라마적 텍스트인 영화 <루터>를 드라마 미학 이론을 통해 고찰한다. 드라마 미학은 재현된 이미지 속 세상과 인간을 통감각적 이해를 통해 수용하게해 주는데, 이는 루터라는 인물에 대한 역사적, 신학적, 심리적 해석 등 다양한 방법론적 해석들을 이미지들 속에서 통합적 고찰을 통해 그의 생애와 사상을 조망함으로써 새로운 방법론의 제시를 시도한다. 본고는 특별히 두려움과 자비라는 두 이미지를 통해 <루터> 속에 재현된 루터와 군중의 이미지들을 살피고 신화적 인물이 아닌 그 시대를 살았던 한 인간으로서 루터가 두려움을 비롯한 시대의 비본질들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드라마 미학을 통해 조망한다. 본고는 두려움과자비가 영화 속 실존과 구원의 이미지를 대표한다는 전제 하에 두려움의 주체와 요소인 하나님, 죽음, 지옥의 이미지를 통해 화면에 나타나는 루터와 군중의 모습을 살피고, 루터의 성장과 변화의 과정 속에서 자비의 주체와 요소인 하나님, 십자가, 그리스도, 말씀의 이미지를 통해 비본질적 두려움들이 극복되는 모습을 살핀다. 드라마 미학을 통해 살핀 루터는 신적-드라마의 저자와 연출가인 하나님의 방향성에 맞추어 주인공 예수를 미메시스한 인간 배우였다. 또한 인류학적이고 윤리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 그는 정치, 종교, 사회 실존적 정황이 복합적으로 얽혀 있는 종교개혁 시대에 공공의 영역에서 자신이 ‘부여받은 역할’을 잘 감당했다. 본질을 추구했던 루터는 진리 안에서 드라마틱한 사회적인 존재로서 상처 받은 세계를 위해 책임을 지며 공적인 삶을 살았던 훌륭한 인간 배우였던 것이다. 본고는 루터의 삶과 신학적 주제들을 영화 매체를 통해 다룸으로써 텍스트 속역사와 인물과 교리들에 대해 새롭고 유연한 방법론적 접근과 비평의 가능성을 제안한다. 이미지와 상상을 통해 텍스트 속 행간을 읽어냄으로써 그 내용을 풍성하게 하는 유익은 신학적 담론들의 지평을 확장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현대의 그리스도인들에게 미학적-윤리적인 삶과 신앙에 대해 긍정적인 면을 제시할 수 있다.

영어 초록

This paper explores the movie, < Luther > as dramatic text with drama- aesthetics. Drama-aesthetics enables us to understand the world and human beings with the whole-sensory-acceptance in the represented images, and this enables us to understand the life of Martin Luther and his theories using convergence thinking with many other hermeneutics(historical, theological, psychological) in the images. This paper especially examines the images of Luther and his contemporaries with two images of fear and mercy and investigates how Luther had overcome non-essences like fear with drama-aesthetics in < Luther >. In the view of drama-aesthetics, Luther was the human-actor who was an imitator of Jesus as the main character in the direction of God, who is the author and director in Theo-Drama. And he was good at playing the given role in the public sphere in anthropological and ethical perspective during the Protestant Reformation when the political, religious and socio-existential contexts are intertwined and interconnected. By investigating Luther’s life and theological issues in the movie, this article newly suggests the possibilities of flexible approaches and critics about history and characters in the historical document. And by using images and imagination in dramatic text, this study could expand the horizon of the theological discourses and suggest positive aspects of aesthetical-ethical life and faith to the Christians to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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