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平家物語)』からの景淸像の變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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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연구소 수록지정보 : 일본연구 / 18권
저자명 : 麻原美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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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초록

일본의 구승문예에 있어서 영웅적으로 형상화된 대표적인 인물은 武藏坊弁慶(무사이시보우 벤케이)인데, 본고에서 다룰 惡七衛景淸(아쿠시치효에 카게키요)도 그러한 인물 중의 한사람으로 손꼽아 좋은 사람이다. 그들에게 공통되는 특징은 그 탄생의 모체가 된 源平양씨의 흥망을 그린 역사물 『平家物語』에서는 외소한 존재에 불과하여 영웅으로 주목받을 만한 뚜렷한 활동은 서술되어 있지 않다고 하는 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平家物語』이후에 성립된 구승물 문예세계에 있어서 큰 성장을 하여 작품의 주인공이 되고 영웅적으로 위치지워져 있다고 하는 것이다. 이러한 면모는 일본의 구승물 문예에 있어서 주목할만한 현상 중의 하나라 할 것이다. 본고는 그 인물상 변모의 구체상을 밝힘으로써 변모의 논리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것이다. 고찰을 위해 景淸가 등장하는 13세기 중엽부터 17세기후반까지의 작품을 3기로 나누어, 鎌倉期는 『平家物語』, 室町期는 謠曲 『景淸』와 幸若舞曲『景淸』, 江戶初中期는 古淨瑠璃 『景淸』와 近松古淨瑠璃 『出世景淸』를 대상으로 하여 景淸像의 비교검토를 행하여 특징을 분명히 하고자 하였다. 이들 작품의 景淸像을 둘러싸고 비교적 많은 연구자들에 의한 언급이 행해지는 등 매력적 연구대상이 되어왔는데, 큰 문제점은 景淸像의 변모를 둘러싼 논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종래의 설을 대략적으로 종합해보면, 구승 담당자의 전승활동에 의한다고 하는 설이 유력한데, 謠曲에 있어서는 그러한 면모를 완전히 부정할 수 없다고는 해도 幸若舞曲『景淸』에 대해서는 私見으로는 이에 부정적 견해를 갖고 있다. 본고에서는 특히 이 점에 유의하여 고찰을 하였다. 즉 景淸像 성립의 원점에 있는 『平家物語』의 景淸로부터 크게 변모를 했다고 해도 『平家物語』와 완전히 다른 이야기를 낳았다고는 할 수 없고, 이본 중의 平家의 잔당의 후일담을 핵으로 하여 합성하여 新 景淸像을 창출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기회 있을 때마다 주군의 적인 源賴朝의 목을 노려온 景淸像 조형의 역사적 틀은, 늘 그냥은 죽지 않고 살아남는 모습이 영웅화의 기본축이 되어 각 작품에 당대의 사회적 문예적 취향이 담겨져서 그 시대의 인물상이 탄생되었다고 보았다, 이는 작품 중의 가변부분이 되어 인물상의 변모를 촉구하는 요인이 되었다고 결론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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