平安和歌の傳統性と創造性 -和泉式部和歌を中心として-

등록일 2016.10.06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0페이지 | 가격 5,5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연구소 수록지정보 : 일본연구 / 18권
저자명 : 남이숙

없음

한국어 초록

일본의 정형시가인 와카문학은 연면히 이어져 오늘날에도 정월 초하루가 되면 황궁에서 거행되는 〈 우타카이 하지메 〉라는 의식에서 찾아볼 수 있을 정도이다. 뿐만 아니라, 후대 중세 시대의 렌가, 에도시대의 하이쿠, 근대시대의 단가 등을 배태하여 새로운 문화창조의 원동력이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와카의 전통성과 창조성에 관하여 헤이안 중기의 이즈미시키부 작품을 중심으로 고찰해 보았다. 헤이안 중기 활동한 이즈미시키부「古今集의 패턴화된 가풍을 벗어나 자유자재로 시어를 구사하고 있으며 참신한 내용의 와카를 많이 창작해 내고있다」는 평을 듣는 작가이다. 하지만, 이러한 그녀의 작품 세계를 百首歌의 구성, 제재, 표현기법을 중심으로 先行和歌와의 영향관계를 살펴보면, 万葉集이나 古今集 先行百首歌가 일구어 온 여러 가지 요소를 흡수하여 자신의 和歌創作에 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百首歌 속에는 중복된 외카도 있었기 때문에 秀歌文撰이 아닌가 하는 의문도 있지만, 이와 같은 점으로 미루어 보아 作者는 선행 百秀歌와 같은 連作을 창작하고자 뼈 구상한 것이라 생각된다 나아가 이連作은 先行百秀歌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지만 결코 기존의 和歌세계에 머물러 있지 않다는 점에 주목하여 和泉式部의 和歌의 독창성에 대해서도 고찰하였다. 이러한 예로는 다양한 소재를 취급하고, 자신의 내면의 절박함이나 격렬함을 표현하기 위해 의성어, 의태어같은 반복표현을 쓰고 있는 점, 긴장감을 부여해 위해 切れ字나 도치법을 자주 이용하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그녀가 1,500여수란 방대한 양의 와카를 창작해 낼 수 있었던 것은 그 동안 축적되어 온 전통와카의 바탕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고, 이를 바탕으로 당대의 와카세계에 안주하지 않고 자신만의 독창적인 세계를 만들어 내려고 하는 작가의식이 있었기 때문에 당시의 일상과 타성에 젖은 가단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었다고 보여진다. 지면의 제한도 있기 때문에 자세히 언급하지 못했지만, 한국 전통시가의 경우, 사계절의 추이나 사랑을 주제로 한 시가는 수적으로 절대 부족함을 알 수 있고, 질적인 면에서도 결코 우위에 있다고 말할 수는 없다. 그 이유에 관해서는 좀더 깊은 분석을 요하겠지만, 가장 큰 원인은 일본과 같은 문학적 전통이 깊숙이 자리 잡지 못했기 때 문이라 생각된다. 최근, 전통이나 고전을 강조하다 보면 창조성이나 창의력을 기대할 수 없게 된다는 생각으로 이들을 경시하는 풍조가 있지만, 이상에서 보다시피 전통과 창조의 세계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구매평가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平安和歌の傳統性と創造性 -和泉式部和歌を中心として-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