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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와 3D 디스플레이로 구현된 운전 시뮬레이션에서 운전자의 종적 차량통제 수행, 주관적 피로감 및 지각된 현실감의 차이

(주)코리아스칼라
최초 등록일
2016.08.09
최종 저작일
2014.12
16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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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감성과학회 수록지정보 : 감성과학 / 17권 / 4호
저자명 : 박동진, 이재식

목차

1. 서론
1-1. 2D와 3D 디스플레이
1-2. 속도 유지와 차간거리 유지
1-3. 주관적 피로감과 지각된 현실감
2. 실험 방법
2.1. 실험참가자
2.2. 운전 시뮬레이터
2.3. 입체안경
2.4. 주관적 피로감 및 현실감 측정도구
2.5. 종적 차량통제 과제
2.6. 실험 절차
2.7. 실험설계 및 자료분석
2.8 자료처리
3. 결과
3.1. 속도 유지과제
3.2. 선행차량 추종과제
4. 논의
REFERENCES

한국어 초록

본 연구에서는 2D 화면과 3D화면으로 각각 제시된 운전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운전자의 종적 차량통제, 주관 적 피로감 및 지각된 현실감에서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참 가자들은 미리 정해진 네 가지 수준의 목표속도(60, 80, 100 및 120km/h)를 유지할 때 3D 조건보다는 2D 조건에 서, 그리고 목표속도가 낮을수록 목표속도에 비해 더 빠르게 운전하였고, 이러한 경향은 목표속도 조건과 상관없 이 일정하였다. 둘째, 선행차량과의 차간거리 유지수행에 대한 분석 결과, 2D 조건에 비해 3D 조건에서 실험참가 자들은 선행차량과 더 근접한 차간거리를 유지하며 주행하였는데, 특히 선행차량의 주행속도가 비교적 느렸던 조건(즉, 60km/h)에 비해 비교적 빨랐던 조건(즉, 80 및 100km/h)에서 이러한 경향이 두드러졌다. 셋째, 속도 유지 과제와 선행차량과의 차간거리 유지수행 모두에서 2D 조건에 비해 3D 조건에서 실험참가자들이 경험하는 피로 감의 수준이 더 높았으나 주관적 현실감에 대한 평가에서는 두 가지 과제 모두에서 2D와 3D 조건에 따라 유의 한 차이가 관찰되지 않았다.

영어 초록

In this study, drivers' longitudinal car control, subjective fatigue, and perceived fidelity were compared between 2D and 3D display driving simulation. The results can be summarized as followings. First, in all target speed conditions, the drivers tended to drove faster in 2D display condition than 3D display condition. Second, speed deviation from target speed increased as target speed decreased. Third, distances between the lead vehicle and the driver's vehicle were significantly reduced in the 3D display condition when the speeds of the lead vehicle were relatively fast(i. e., over 80km/h). Fourth, although the perceived fidelity was not significantly different between the two display conditions, subjective fatigue was higher in the 3D display condition than in the 2D display condition.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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