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신 소설『은교』의 욕망 구조와 서사 전략

최초 등록일
2016.08.06
최종 저작일
201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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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수록지정보 : 한국문예비평연구 / 50권
저자명 : 김명석 ( Myung-seok Kim )

한국어 초록

박범신의 블로그 연재소설『살인 당나귀』는 종이책 소설『은교』로 개명되어 출간된 후, 뒤이어 정지우 감독에 의해 영화 < 은교 >로 각색된다. 한 편의 소설이 인터넷 매체에서 출발하여, 종이책, 영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변용되었다는 점, 처음에는 네티즌 독자들이 누구나 인터넷에서 자유롭게 읽던 소설이 출판, 영화 등 문화산업을 통해 상품으로 개발, 판매되었다는 점에서 OSMU의 사례로 연구할 만하다. 문학적 관점에서 OSMU란 생산자와 매체를 달리한 ‘다시 읽기/쓰기’이다. Ⅱ장에서는 ‘은교’ 서사의 원천 소스인『살인 당나귀』를 분석하여 내화인 ‘시인의 노트’와 ‘작가 서지우의 일기’라는 비밀문서를 읽고 진실을 찾아가는 외화 화자 오변호사의 독서 과정이 소설이 되는 서사구조의 특성을 살폈다. 텍스트의 바깥에서는 독자들의 댓글 쓰기를 통한 소통이 이루어지는 일종의 변형된 액자소설로서 블로그공간의 특성을 반영한다. Ⅲ장에서는 르네 지라르의 삼각형 욕망 이론을 기반으로 소설『은교』의 욕망 구조를 분석했다. OSMU에서 매체 전환과 재생산이 필수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문학의 세계에서는 OSMU란 결국 다시 읽기이다. 작품에서 이적요는 은교를 읽고, 제자 서지우를 읽고, 늙어 소멸해가는 스스로를 다시 읽듯이, 반대로 서지우가 스승 이적요와 은교를 읽듯이, 그리고 은교가 이적요와 서지우를 읽듯이, 마지막으로 오변호사가 세 사람을 읽듯이, 결국 소설은 사람 읽기이다. 이와 같이 박범신이 박범신을 다시 읽고(쓰고), 정지우가 박범신을 다시 읽고(쓰고), 독자와 관객이 그것을 읽는다. OSMU 서사의 본질은 하나의 스토리가 다시 읽기를 통해 끝없이 재생산되는 것이다. 이야기는 이야기를 낳고, 그 이야기는 다시 새로운 이야기를 낳고, 여러 개의 판본이 존재하며 이전의 이야기를 거역하면서 결국은 하나의 이야기를 형성한다. OSMU는 상호텍스트성 속에서 ‘다시 읽기/쓰기’를 통해 커다란 하나의 이야기로 존재한다.

영어 초록

This Study aims to that the meaning of original novel Eungyo changed when it was made into a movie. The Writer Park Bum-shin’s Blog novel "Murder donkey" After the first series in 2010, was published as a paperback novel, it is renamed "Eun-Gyo". Following the adaptation of the novel by director Jung Ji-woo is born the movie "Eun-Gyo”. And one novels from Internet media, the point that transformation in a variety of ways such as a paper book, movie, first, in that it was the surfers readers ildeon anyone freely in the Internet novel publishing, developing, selling products through film and cultural industries It deserves to be studied as a case of OSMU. The definition of literary OSMU is narrowed to say a "read / write again. ``Producers and other media. The study we compared the narrative strategy of novel "Eun-Gyo" through the triangular theory of Rene Girard and desires of movie "Eun-Gyo”. Reproduction and media conversion in the OSMU but essential, as is read in the literary world is finally back OSMU. As Seojiwoo reads the Teacher Lee Geok-yo and Eun-Gyo, Jung Ji-woo re-read (and write) Park Bum-shin. The important thing is that it is the essence of the narrative in OSMU endlessly reproduced through one story to read it again. The story is the father of the story, the story re-birth to a new story, and there are several editions, while against the previous story eventually form a single story. OSMU exist in intertextuality as big a story through the "read / write ag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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