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망자(亡者)에 대한 여성과 남성의 기록, 그 차이와 층위 -의유당의 < 숙부인이씨행록 >과 < 숙부인이씨유사 > 및 박윤원의 < 숙부인연안이씨애사 >를 검토함-

등록일 2016.07.25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37페이지 | 가격 7,2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국문학회 수록지정보 : 국문학연구 / 33권
저자명 : 류준경 ( Jun Kyung Ryu )

없음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의유당 남씨가 이질부인 연안 이씨에 대해 작성한 한글행록과 유사 및 이를 바탕으로 사대부 남성이 작성한 추도문자를 비교 검토한 것이다. 여성에 대한 여성의 한글 행록과 그를 바탕으로 작성된 사대부의 추도문자에 대한 최초의 사례이기에, 그 구체적인 모습을 보고하였고, 나아가각 작품의 창작 배경과 차이 및 그 의미를 검토하였다. < 이딜부슉부인연안니시□녹 >은 작자인 의유당은 문학적 능력과 둘 사이의 친밀한 관계, 그리고 겹으로 얽힌 친인척 관계 등으로 인해 시이모임에도 행록을 작성할 수 있었다. 의유당은 연안이씨를 이상적이고 규범적여인으로 형상화하여, 부녀자에게 요구되는 규범의 맥락에서 삶을 정리하였다. 여성에 대한 여성의 한글 행록이지만 여성만의 독특한 시각이 두드러지지는 않았다. 이 글을 바탕으로 작성된 박윤원의 < 연안이씨숙부인애사 >에서는 행록에 제시된 일화를 변개하여 세속적 가치에 연연하지 않는 여중군자의 이미지를 강화하였다. 원래의 일화에서 강조된 어른에 대한 배려, 검소와 절약 등의 도덕적 절목을 잘 실천한 인물로부터 외물에 흔들리지 않는 올곧은 마음을 지닌 군자적 이미지를 읽어내고 강조하였던 것이다. 하지만 여중군자인 연안이씨 그 자체를 현창하였다기보다는 부귀가의 자제임에도 과거에 마음을 두지 않고 학문연구에만 매진하는 아들 김종선의 행위의 근원으로서 연안 이씨를 주목하고, 지속적으로 학문연구에 매진하기를 권면하기 위해 사용된 인물 형상이었다. 곧 교자(敎子)의 측면에서 발견된 여중군자의 형상이었던 것이다. 의유당은 연안 이씨를 기리기 위해 행록 외에 < 유사 >도 작성하였다. 앞서 작성한 행록은 모두에게 기억되기 위하여 규범적인 모습을 형상화하였지만, < 유사 >에서는 지극히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기억과 심사를 기록하였다. 이 < 유사 >는 < 행록 >과 다른, 여성의 여성에 대한 기록의 또 다른 층위를 보이는 것으로, 여성들 간의 감정적 유대와 지기(知己) 욕망을 표현한 작품이라고 할 것이다. 이상의 검토는 비록 한 사례에 대한 검토이지만, 현재로서는 망자인 여성에 대한 여성의 한글 기록과 이를 바탕으로 한문으로 작성된 남성의 추도문자를 동시에 확인하는 유일한 사례이기에, 남성의 관점의 차이 및 여성기록의 층위를 확인하는 한 가지 사례 이상의 의미를 띤다고 할 것이다.

영어 초록

This study is to compare and analyze Yizilbu-Sukbuin-Yeonan-Yisi-Hangnok이딜부슉부인연안니시□록 and Yusa유□ written by Madam Euiyudang Nam in Korean and Yeonan-Yisi-Sukbuin-Aesa延安李氏淑夫人哀辭 written by Park Yun-won朴胤源 in classical Chinese on the those Euiyudang’s writings. And these are the very first case that have been found as women’s chronical in Korean written by women and the memorial writing by nobleman in classical Chinese on those writings at the same time. Yeonan-Yisi延安李氏 was embodied as a well-conducted woman in Yizilbu-Sukbuin-Yeonan-Yisi-hangnok이딜부슉부인연안니시□록 but she was embodied as a ideal woman of virtue in Yeonan-Yisi-Sukbuin-Aesa延安李氏淑夫人哀辭. On the other hand Euiyudang expressed the very personal and subjective feelings and memories in Yusa유□ .

참고 자료

없음

구매평가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여성 망자(亡者)에 대한 여성과 남성의 기록, 그 차이와 층위 -의유당의 &lt; 숙부인이씨행록 &gt;과 &lt; 숙부인이씨유사 &gt; 및 박윤원의 &lt; 숙부인연안이씨애사 &gt;를 검토함-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