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중근 동양평화론 역사학과 졸업논문

저작시기 2016.01 |등록일 2016.07.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5,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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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안중근의 동양3국의 상황에 대한 인식
Ⅲ. 안중근의 동양평화론의 논리체계와 내용
Ⅳ. 안중근의 동양평화론의 특징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도마 안중근(安重根)은 구한말 국내의 교육운동과 계몽운동 등 실력양성과 국외의 의병활동 등 무력투쟁에 힘썼으며, 1909년 10월 26일 초대 통감인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를 처단하였다. 그리고 하얼빈의거 이후 옥중에서 동양평화론을 작성하는 등 조국의 독립을 위해 힘쓴 독립운동가이자 의병장이며 정치사상가이다. 이러한 안중근의 활동 중 그의 사상과 정신을 담고 있는 것이 바로 동양평화론이다.
안중근의 동양평화론은 뤼순형무소에서 1910년 3월 15일부터 사형집행 이전까지 저술한 서문(序文), 전감(前鑑), 현상(現狀), 복선(伏線), 문답(問答)으로 구성된 미완성의 옥중 논문이다. 동양평화론은 19세기 제국주의라는 시대적 상황 속에서 한국·중국·일본이 서로 협력하여 동양평화회의체구성, 공동은행설립과 공용화폐발행, 공동평화군창설 등을 주장하는 등 동북아통합의 청사진을 제시하는 구상이었다. 그리고 동북아 평화체제의 구축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고, 현재의 동북아 평화체제의 구축을 위해서도 큰 도움이 되는 이론이다.
안중근의 동양평화론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축적되었다. 윤경로는 안중근의 동양평화론이 일본이 중심이 되어 주창한 아시아연대주의와 구조적 동일성을 가지면서도 반침략주의라는 대립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홍순호는 1990년대 천주교 측의 안중근 연구 흐름 속에서 천주교의 가르침과 천주교인으로서의 양심이 동양평화론에 반영되었다고 하였다. 김호일은 안중근의 동양평화론이 주권회복운동을 전개하면서 세운 지표로 안중근의 독립운동에 있어서 기초적 배경이 된 사상체계였다고 하였다. 그리고 1990년대 중반 이후에는 해외에서의 새로운 자료의 발굴과 국제적인 차원에서 안중근과 그의 사상을 연구하는 경향이 대두되었다. 그 과정에서 안중근의 대외인식, 해외에서의 안중근과 그의 거사에 대한 인식 등이 중요한 연구주제로 등장하였고, 이에 발맞추어 동양평화론에 관해서도 국제적인 차원에서의 논의가 심화되어 왔다.

참고 자료

신운용, 『안중근의 동양평화론 연구와 실천을 위한 방안』(안중근의사 기념사업회, 2009)
윤경로, 「안중근 사상연구- 의병론과 동양평화론을 중심으로」, 『민족문화』3, 한성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85.
홍순호, 「안중근의 “동양평화론”」, 『교회사연구』9, 1994.
김호일, 「구한말 안중근의 ‘동양평화론’ 연구」, 『중앙사론』10·11, 중앙사학연구회, 1998.
신운용, 「안중근의 ‘동양평화론’ 과 伊藤博文의 ‘극동평화론’」, 『역사문화연구』23, 한국외국어대학교 역사문화연구소, 2005.
현광호, 「유길준과 안중근의 동아시아인식 비교 : 중국과 일본에 대한 상이한 시선」, 『역사비평』76, 역사비평사, 2006.
박영준, 「러일전쟁 이후 동아시아 질서구상 : 야마가타 아리토모(山縣有朋)의 전후경영론과 안중근의 동양평화 론 비교」, 『한국정치외교사논총』30, 한국정치외교사학회, 2009.
현광호, 「안중근의 한중일 인식 - 동양평화론의 배경 -」, 국민대학교 한국학연구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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