牛溪成渾의 ``尙友`` 指向

최초 등록일
2016.07.15
최종 저작일
2016.07
35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7,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한국학술정보(주)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조선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수록지정보 : 인문학연구 / 42권
저자명 : 林俊成

한국어 초록

이 논문은 16세기의 성리학자인 우계성혼(牛溪成渾)(1535~1598)의 도학적 풍모를 그와 함께 교유한 인물과 주고받은 시를 통해 ``상우(尙友)`` 지향을 보여주고 있음을 밝히기 위한 것이다. 성혼은 은일지사(隱逸之士)로 이름난 청송성수침(聽松成守琛)(1493~1564)의 아들로 오로지 초야에만 묻힌 채 학문에만 전념하던 부친의 영향을 받아 그 또한 부친과 닮은 꼴의 삶을 살다간 인물이다. 그의 뛰어난 학문적 성과는 율곡이이(栗谷李珥)와 사단칠정설(四端七情說)에 대해 치밀한 논쟁(論爭)으로 드러났으며, 이는 16세기 조선 성리학의 큰 업적으로 남을 정도이다. 성혼(成渾)이 남긴 78 수의 작품 중에서 유독 남들과 교유한 시가 돋보인다. 당시 사대 부가에서는 시로써 편지를 대신 주고받는 현상이 일반적이었다. 단순한 서신 왕래차원에서 보기에는 어딘가 설득력이 부족하다. 성혼이 살던 당대에는 사서삼경(四書三經)에 대한 학습은 필수적인 과정이었다. 이중 『맹자(孟子)』는 『논어(論語)』가 지닌 관념적 한계를 극복한 명저로 꼽힌다. 성혼의 경우에는 그의 문집 『우계집(牛溪集)』에서 맹자와 관련하여 직접언급하고 있는 대목이 25군데에 이를 정도로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성혼을 위시하여 사림들이 시로써 교유를 삼는 근거를 『맹자(孟子)』가 말한 ``상우(尙友)``에서 근거를 찾고자 한다. ``상우(尙友)``는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옛사람과 친구가 된다는 뜻이다. 맹자는 다시 부연하여 ``그렇게 되려고 하는 자는 또한 그렇게 될 것이다``고 하여 과거와 현재를 시간적 단절로 보지 않고 연속선상으로 보아 옛 성현의 말씀을 따르고 실천할 것을 강조했다. 옛사람의 삶 속에서 지혜와 슬기를 본받아 현재의 삶에 투영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행동은 유가에서 바라는 ``진실한 인간의 완성``에 한걸음 가까이 다가서려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성혼(成渾)의 교유시(交遊詩)는 같은 시대 사람들과 일상생활의 소소한 기록이 아닌 도학(道學)과 상우(尙友)의 정신을 담고 있다는 특성을 보여준다. 이는 성혼(成渾)이 일생을 통해 지향하고자 했던 유가(儒家)의 도덕적 인간형 완성이라는 당면과제를 늘 잊지 않고 살았다는 것을 반증한다. 이를 위해서 그는 늘 ``진실함``을 완성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였으며, 유자(儒者)로서 본분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려고 노력했다. 이렇게 본다면 성혼을 위시하여 당대 사림(士林)들이 시와 문학으로 스승과 친구 등등과 교유하고자 했던 바탕은 바로 ``상우(尙友)`` 지향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영어 초록

這篇論文是爲了闡明十六世紀的生理學家牛溪成渾的道學風貌與交往的人物之間是通過詩來表現``尙友``志向的. 成渾是隱逸之士而有名, 聽松作爲成守琛(1493~1564)的兒子只在山野上埋葬, 受在學問上專心的父親影響或者說是與父親過著同樣生活歲月的人物. 他優秀的學問性成果是以對於栗穀李珥四端七情說的細致的論爭而呈現的. 這是十六世紀朝鮮性理學的最爲大的成就而留下的. 成渾留下的七十八個作品之中唯獨和他人交往的詩特色鮮明. 當時士大夫家中, 以詩代信是交往的一般性現象. 單純的書信往來角度來看有某種說服力不足. 在成渾生活過的當代, 對於四書三經的學習是必不可少的過程. 其中被認爲是克服『孟子』是富有『論語』觀念性限制的名著. 成渾的情況是他的文集『牛溪集』中和孟子相關聯以及直接言及到的短節二十五段, 表現出非常高的數値. 以成渾爲首人們以詩作爲交往可以在『孟子』所說的``尙友``中助到證據. ``尙友``是逆著時間發展, 是與過去的人成爲朋友的意思. 孟子是再次敷衍他說. 認爲過去與現在不是時間性的中斷, 用連續的角度去看, 强調要遵照古聖賢的話語來實踐. 可以說遵照古人生活中的智慧和心靈來淨化現在生活的這種積極性行動與儒家所期望的對於``眞實性人間的完成``更進一步的邁進是相同的. 成渾的交遊詩表示不是同一代人 日常生活的小小記錄,而是表示含有道學和尙友精神的特性. 這反正成渾沒有忘記通過一生面向儒家完成有道德的新人當面任務. 爲了這些, 他總是爲了完成"誠摯"不斷努力, 生活中努力實踐儒者的本分. 這麻看來, 當代士林們利用詩和文學以成渾爲首說與導, 朋友等等交遊的目的在於尙友志向也不可以說是無稽之談.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한국학술정보(주)는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기반으로 풍부한 문화 콘텐츠를 생성하여 새로운 삶의 가치를 창조합니다.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牛溪成渾의 ``尙友`` 指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