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성본풀이』여성주인공의 심리구조과 그 의미

저작시기 2013.10 |등록일 2016.07.12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6페이지 | 가격 6,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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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국제언어문학회 수록지정보 : 국제언어문학
저자명 : 권복순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인물의 정체성
3. 탈바꿈의 경계
4. 신직 좌정과 자기실현
5. 결론
ABSTRACT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칠성본풀이』는 제주도 일반신본풀이 가운데 예외적으로 변신담에 해당한다. 이 연구는 인물의 변신에 초점을 맞추어 그 상징성을 분석 심리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그 의미를 밝히고자 한다.
서사 기능상 주인공은 칠성이라기보다는, 전체 서사를 이끌어가면서 탄생과 성장, 그리고 시련과 시련극복과정을 거쳐 마침내 신직에 좌정하는 칠성 어머니가 주인공이다. 이 때 주인공은 욕망의 주체자이면서도 발신자의 기능을 분속한다는 점에서 발신자와 주체자가 뚜렷하게 구분되어 있는 다른 일반신본풀이의 주인공들과 뚜렷한 차별성을 보여준다. 여성주인공은 세 단계 정체성의 변화과정을 겪는다. 첫 번째는 부모에 예속된 딸의 신분으로 존재하는 아기씨이다. 이 때의 부모는 아기씨에게 있어서 감금과 추방을 주도한다는 점에서 가해자에 해당하지만, 가출의 동기화를 마련해 준다는 점에서 조력자에 해당된다. 두 번째는 뱀어미로서 존재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주인공의 변신에 직접적으로 영향력을 끼친 인물은 중이다. 주인공은 중과의 직접적인 결연으로 인격에서 수격으로의 변신이 이루어진다. 이 때 주인공을 대하는 주변 인물들의 반응은 긍정형과 부정형으로 나눌 수 있다. 긍정과 부정의 상반된 인물들의 태도는 일반적으로 무의식을 마주할 때 반응하는 사람들의 태도와 관련지을 수 있다. 세 번째는 인격과 수격을 거쳐 마침내 부와 풍요를 가져다주는 풍요신으로서 정착하는 시기이다. 주인공이 부모 슬하에서 보낸 일곱 살 때까지의 시기는 페르조나에 억압받는 시기에 해당한다. 이 시기의 아기씨는 양반가의 딸로서 부모의 지배하에 강요된 삶을 살아간다. 부모가 아기씨를 감금한 것도, 아기씨와 마찬가지로 부모의 페르조나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이라 할 수 있다. 아기씨는 부모의 곁을 떠나 가출을 함으로써 가장인 부모의 체면을 손상시키고 그 죄로 추방당한다. 부모에게 추방당한 아기씨는 평면적인 성격에서 입체적인 성격으로 변한다. 즉 수동적인 딸의 모습이 사라지고, 대신 충동적이고 예측이 불가능한 인물로 전환한다. 심리학적 측면에서 볼 때 뱀으로 변신한 인물의 내적 원형상은 억압되어 있던 무의식의 표출, 즉 리비도, 성적 욕망의 분출로 볼 수 있다. 인간의 심층에 자리잡은 무의식은 부정적인 측면만 있는 것이 아니라 창조적 기능도 함께 가지고 있다. 뱀어미를 부정한 사람들이 점쟁이를 통해 내적인 변화를 일으켜 복을 받는 결과에서 찾을 수 있다.
『칠성본풀이』의 여성주인공이 인격과 수격을 거쳐 마침내 신직에 좌정한 것은 분석심리학적으로 접근해 볼 때, 의식과 무의식의 통합과정을 거쳐 마침내 자기실현에 이르는 과정으로 해석할 수 있다. 융에 의하면 자아는 외적 인격과 내적인격으로 나뉘는데 자기통합으로 이르는 과정에서 의식과 무의식의 경계를 넘나들어 대극이 통합되었을 때에 진정한 자기실현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영어 초록

〈Chilseongbonpuri〉 belongs to a metamorphosis narrative out of twelve general Sinbonpuri in Jeju. This study attempts to analyze the symbolism of metamorphosis of the figure in relation with the figure’s deep structure.
The heroine of the narrative is Chilseong mother who leads the overall narrative, undergoes birth, growth, ordeal and overcoming ordeal and sits at the god’s throne finally. Where, the heroine is the subject of desire and share the function of the sender. In this sense, it is different from other general kinds of Sinbonpuri that have apparent division between the sender and subject.
In terms of existing strata of the heroine, the complicated metamorphosis is apparent. First is the noble daughter. The parents were the offender devising confinement and deportation, and also helper as they prepared the motivation of leaving home. The monk leads this period. In this period, protagonists and antagonists are divided by the reaction feature to the heroine. The psychological analysis on the corresponding figures by the heroine reflects the attitude of people on unconsciousness. In the relation between conscious and unconscious people achieved authentic self realization when they face unconsciousness directly. Otherwise, they could not achieve self-realization. Third period is the enthroned period on the god’s throne.
The period up to 7 years old under the parents is a period when consciousness is ruled by persona. This is the subordinate period as a daughter of a noble family. That parents confined her was to keep their dignity, but the daughter defamed them by leaving home. Being deported for such sin, the daughter was transformed from obedient daughter to unpredictable figure instead. Where, the prototype of a snake can be seen as the expression of inner impulse, libido, and sexual desire. There are also positive aspects on unconsciousness with creativity. The change of antagonists is the foundation for it. The hostile concept on a snake was changed through exorcism which finally leads to blessing.
That the heroine became a god after human and beast character indicates the self realization after integration of consciousness and unconsciousness according to the theory of Carl Gustav Jung. Jung remarks that ego is divided into internal and external ego, and authentic self-realization could be achieved when they are integrated beyond the boundary of consciousness and unconscious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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