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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와 헤겔의 철학에서 사랑과 존경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6.06.07
최종 저작일
2016.02
25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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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서강대학교 철학연구소 수록지정보 : 철학논집 / 44권
저자명 : 김석수

목차

I. 들어가기
II. 칸트 철학에서 사랑과 존경의 관계
III. 헤겔 철학에서 사랑과 존경의 관계
IV. 나가기 - 존경 우위의 철학과 사랑 우위의 철학을 되돌아보며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사랑과 존경이라는 감정은 우리의 삶의 행복을 위한 필수적 조건이다. 그러나 사랑하지만 존경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 존경하지만 사랑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사랑이 안겨주는 아픔 때문에 존경을 택하는 경우도 있고, 존경이 안겨주는 아쉬움 때문에 사랑을 택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인간은 이들 중 어느 하나만으로
살아갈 수 없다. 그래서 사람들은 사랑과 존경을 함께 갖추려고 한다. 그런데 사랑은 주로 미적 감정에 기초하고 있다면, 존경은 도덕적 감정에 기초하고 있다. 칸트의 경우, 미적 감정으로부터 도덕적 감정으로 나아가는 길을 택하고 있으며, 따라서 사랑에서 존경으로 향해 있다. 물론 그는 존경의 완성을 위해서 ‘자애’를 넘어 ‘실천적 사랑’을 주장하며, 또한 사랑과 존경을 조화시키기 위해 ‘도덕적 우애’를 강조한다. 그러나 헤겔이 보기에 칸트의 이런 시도는 사랑과 존경을 양립시킬 뿐 이들을 진정으로 사랑다운 사랑, 존경다운 존경으로 지양시켜내지 못하고 있다. 헤겔은 계몽주의와 낭만주의를 변증법적으로 종합하려고 하듯이, 그는 칸트 안에 작동하고 있는 사랑과 존경의 일면성을 비판하고 이를 지양시켜내려고 한다. 그래서 그는 사랑보다 존경에 더 비중을 두는 칸트의 자율성 철학의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 더 철저한 사랑을 통해 존경과 변증법적 종합을 이루어내려고 하며, 이를 통해 연대성의 철학으로까지 나아가려고 한다. 오늘날 자유주의적 시각이 낳고 있는 고립된 자아들의 문제를 풀어가기 위해서는 헤겔적인 시각이 더 많이 요구되기도 한다. 그렇지만 헤겔적인 이와 같은 시각이 강화되면 칸트적인 자율성이 뿌리내리고 있는 존경 감정의 긍정성이 위기에 처할 수도 있다. 따라서 우리는 칸트의 존경 중심의 자율성과 헤겔의 사랑 강조의 연대성을 새롭게 종합해야 할 것이다.

영어 초록

Feelings of love and respect are an essential condition for the happiness of
our lives. However, sometimes we do love without respecting, and sometimes
respect without loving. Sometimes we choose respect owing to a pain caused
by loving, and sometimes we choose love owing to insufficiency only with
loving. But we can’t live in any one of them. So we are trying to fit together
in love and respect. But if love is primarily based on the aesthetic emotion,
respect is based on the moral feeling. Kant proceeds from the aesthetic emotion
to the moral feeling, hence goes towards respect from love. Of course, he
claims the practical love beyond the egoistic love for the completion of respect,
and also emphasizes the moral friendship to harmonize love and respect. But
Hegel thinks that Kant’s plan to attempt the compatibility of love and respect
is not successful. As Hegel tries to synthesize dialectically the Enlightenment
and Romanticism, he also tries to criticize and overcome the limits of Kant’s
position about love and respect. He thinks that Kant’s autonomy has a limit
owing to basing on more respect than love. He tries to overcome it through the
dialectic movement between love and respect, and proceed towards solidarity.
Today we need the Hegelian perspective in order to solve the problems of the
isolated egos caused by the libertarian vision. However, if we strengthen the
Hegelian perspective too much, the merit of Kant’s respect supporting autonomy
can be in crisis. Therefore, Kant’s autonomy and Hegel’s solidarity must be
newly synthesized.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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