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고대사상의 원형(原型) 탐구(Ⅰ) -단군신화를 중심으로-
(주)학지사
- 최초 등록일
- 2016.06.07
- 최종 저작일
- 2015.01
- 20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4,900원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공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ㆍ수록지정보 : 교육논총 / 52권 / 1호
ㆍ저자명 : 양태호
목차
Ⅰ. 서언
Ⅱ. 단군신화의 인간 중심적 세계관과 인간관
Ⅲ. 단군신화의 인간 주체적 자각원리
Ⅳ. 결어
참 고 문 헌
한국어 초록
단군신화의 내용을 분석하여 보면 삼재적 세계관, 신·물(神·物) 일체적 인간관, 계율적 윤리
관, 그리고 이상적 인격체로서의 단군과 이상 사회의 조선을 살펴볼 수 있다. 이를 통해서 나타난
한국고대사상의 원형은 존재론적 측면에서는 천도(天道)의 인간 주체화의 원리를 내용으로 하는
신도(神道) 사상이며, 자각론적 측면에서는 천도의 인간 주체적 자각의 원리를 내용으로 하는 밝
달(새 밝힘, 재 자각) 사상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천도의 인간 주체화도 천도의 인간 주체적 자
각도 천도의 내용인 역수(曆數) 원리에 근거를 두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점들을 토대로 한
국 고대사상의 본래성과 철학적 의의를 정형화(定型化)시켜 보면, 첫째 인간의 존재론적 근거를
신명성(天之神明性)에서 연역하였고, 둘째 인간존재로 화생(化生)되는 존재방식을 신·물(神·物)
양성(兩性)의 인격적 묘합성(妙合性)으로 이해하였으며, 셋째 삶의 법칙을 화생원리(化生原理)에 근
거한 이화성(理化性)으로 규정하였고, 넷째 인간의 기본정서를 계율을 중심으로하는 종교적 심성
으로 특징지었으며, 다섯째 한국인의 자아실현 의지를 밝은 나라를 지향하는 국가의식으로 집약하
고 있다. 이와 같이 단군신화를 통해 나타난 한국의 고대사상은 천도의 인간 주체적 자각을 통한
새 밝힘 사상이라고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
영어 초록
分析檀君神话的内容,我们可以观察拥有三级(天·地·人)的世界观、神物一体的人
类观、戒律伦理观、还有理想性人格的檀君和理想的朝鲜社会。通过这些可以知道韩国古代
思想的原型若从存在论的角度来看,是以天道的人类主体化为原理的神道思想;从自觉论的
角度来看,是以天道的人类主体自觉为原理的发掘思想。而无论是天道的人类主体化,还是
天道的人类主体自觉,都是以天道的历数原理为根据的。
以这些观点为基础,对韩国古代思想的本性和哲学意义进行定型的话,可以总结为以下
五点。一是把人类的存在论的根据从天之神明性而演绎出来的,二是把人类存在的化生的存
在方式理解为神・物两性的人格的妙合,三是把生存法则定无以化生原理为基础的理化性,
四是具有以戒律为中心表达人类的基本情绪的宗教性的特点,五是把韩国人的自我实现的意
志概括为憧憬光明国家的国家意识。
通过这样的檀君神话,我们可以认为韩国古代思想是以天道的人类主题自觉为基础的发
掘思想。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