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영남퇴계학연구원
ㆍ수록지정보 : 퇴계학논집 / 17권
ㆍ저자명 : 송희준
ㆍ저자명 : 송희준
목차
1. 머리말2. 퇴계 시대 이전의 도통론
3. 퇴계의 도통 의식
4. 퇴계 도통론의 성격과 그 의미
5. 결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유교의 道統論은 孔子와 孟子에서 시작되었으며 宋代 道學의 성립과더불어 확립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退溪 시대 이전에 鄭夢周―吉再―金
叔滋―金宗直―金宏弼―趙光祖로 이어지는 도통론이 형성되었다. 그러나
퇴계는 이 도통론에 대하여 다소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으니, 정
몽주는 절의에 뛰어났을 뿐이고 김종직은 문장을 숭상한 사람이지 도학
을 한 사람은 아니라고 하였다. 그러면서小學을 중시하면서 爲己之學
을 몸소 실천한 김굉필에 대하여 새롭게 인식하게 되었고, 조광조는 그
의 제자가 되어 그의 도를 이었다고 하였다. 그러나 김굉필과 조광조에
대하여도 퇴계는 성리학적 저술이 없다는 이유로 끝내 도통의 자리매김
에 선뜻 나서지 않는다. 그러나 李彦迪은 마음의 수양인 尊德性과 성리
학적 저술인 道問學을 모두 갖추고 있는 도학자라고 하면서 우리나라에서 진정한 도학의 출발점이라고 하였으니, 이언적의 이런 도학적 학문
성격은 바로 퇴계 자신의 도학적 학문 성격을 대변하는 것이다.
퇴계는 「屛銘」과 「聖賢道學淵源」에서 도통의 성격과 내용을 밝히고
있다. 그것은 존덕성과 도문학을 결합하는 敬工夫論이니, 이것은 존덕성
과 靜의 사상을 주장한 李延平과 도문학과 動의 사상을 주장한 張南軒의
학문을 종합하여 이루고자 한 성과라고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퇴계의
경공부론은 心經을 통한 心學의 강조를 보면 도문학보다는 존덕성 부
분에 좀 더 무게 중심을 두고 있다.
영어 초록
Confucian Dotongron(道統論) began from Confucius(孔子) andMencius(孟子)에, which was established along with the creation of
Song dynasty(宋代) moral philosophy(道學). In Korea, Dotongron
was formed, connected with Jeong, mongju(鄭夢周)―Guiljae(吉再)―
Kim, sookja(金叔滋)―Kim, jongjik(金宗直)―Kim, gwengpil(金宏弼)―
Jo, gwangjo(趙光祖) before Toegye(退溪) period. However, Toegye
had somewhat negative idea about this Dotongron, regarding that
Jeong, mongju was merely excellent in fidelity and Kim, jongjik was
a person who respected sentences, not moral philosophy.
However, he newly recognized Kim, gwengpil, who personally
practiced Wigijihak(爲己之學) highly regarding Sohak(小學), also,
Jo, gwangjo was said to be his pupil and succeeded his ideology.
However, Toegye eventually did not willingly appear in the
foundation of Dotong with the reason regarding Kim, gwengpil and
Jo, gwangjo had no writings of neo-Confucianism. However, he
regarded Lee, eonjeok(李彦迪) as a Do scholar who prepared both
Jondeokseong(尊德性: raised virtue), cultivation of mind, and
Domunhak(道問學: researching study), neo-Confucian writing, that
he was the beginning of true Dohak of Korea, this Dohak
characteristic of Lee, eonjeok represented Toegye's own Dohak
character.
Toegye determines the character and content of Dotong in
「Byeongmyeong(屛銘)」and 「Seonghyeondohagyeonwon(聖賢道學淵源)」. That was Gyeonggongburon(敬工夫論) which combined
Jondeokseong and Domunhak, which could be understood as an
achievement that intended to achieve by combining Lee,
yeonpyeong(李延平), who insisted Jondeokseong and idea of Jeong
(靜) and Jang, namheon(張南軒)'s study that insisted Domunhak and
the idea of Dong(動). However, Toegye's Gyeonggongburon
focused more on Jondeokseong rather than Domunhak, considering
his emphasis on Simhak(心學) through 『Simgyeong(心經)』.
참고 자료
없음태그
"퇴계학논집"의 다른 논문
- 임진왜란시기 義兵倡義의 사상적 배경 – 慶北永川 復城戰鬪를 중심으로36페이지
- 退溪의 西銘考證講義에서 乾坤父母 硏究27페이지
- 유교자본주의라는 용어에 대한 비판적 고찰25페이지
- 敬의 철학과 理의 철학 - 退溪 居敬窮理論의 이해 -29페이지
- 退溪 李滉의 敎學精神과 詩世界21페이지
- 退溪와 南冥의 讀書論 비교29페이지
- 퇴계 예학 관련 문헌자료의 전개양상30페이지
- 『퇴계언행록』의 형성과정과 제자들의 ‘퇴계’ 인식44페이지
- 書簡 중심의 문집 출현과 『退溪集』 ― 『退溪集』 諸 異本에 대한 한 고찰 ―38페이지
- 퇴계 이황의 『송계원명이학통록』에 대한 기초적 분석29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