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태석의 < 백마강 달밤에 > 판본비교 연구

저작시기 2015.01 |등록일 2016.06.04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34페이지 | 가격 6,9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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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드라마학회 수록지정보 : 드라마 연구 (DR) / 46권
저자명 : 양세라 ( Sei Ra Yang )

없음

한국어 초록

이 논문은 < 백마강 달밤에 > 초고와 공연과정에서 생산된 주요 판본을 확인하고 비교한 연구이다. 이 연구는 < 백마강 달밤에 > 판본에서 확인할 수 있는 변화와 차이가 관객을 인식하고 소통하고자 하는 연출가의 기대와 전략을 반영한 것으로 보고 논의를 진행한다. 이를 위해 이 논문은 공개되지 않은 초고에서 리허설과 공연을 통해 수정된 초연 판본, 그리고 20년 동안 무대수용을 반영한 판본의 변화 양상을 고찰하였다. 이 판본 연구는 < 백마강 달밤에 > 공연 판본의 계보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이 논문은 계보를 통해 오태석이 인식한 관객, 즉 관객으로부터 어떤 기대와 반응을 유도하고자 했는지를 고찰했다. 관객에 대한 인식을 전제로 구성된 판본은 구체적인 무대 수용의 변화와 차이를 보여주기 때문에 공연 기록으로서 의의도 지닌다. 본 연구는 극단 목화에서 수집 소장하고 보관한 아카이브를 근거로 서술하였다. 본 논문은 < 백마강 달밤에 >의 정본처럼 다뤄지는 1993년 초연 대본을 기준으로 미공개 처녀원고인 초고(初考)를 소개하였다. 이 대본을 통해 < 백마강 달밤에 >에 문학적 텍스트로서 희곡의 의의를 고찰해 보았다. 초고를 통해 독자나 무대진의 개입이나 영향 없이 극작가가 전략적으로 이해한 ‘관객’의 모습과 무대형식(희곡의 구조와 장면전개)을 확인했다. 다음으로 극단의 제작노트를 통해 리허설과정에서 전문적인 관객이자 독자의 반응과 기대를 통해 대본이 수정되는 과정과 그 결과 토월극장 판본 구성을 고찰해 보았다. 이를 계기로 희곡 텍스트(초고)에서 관객인식이 문학적 언어로 형상화된 것에서 1993년 예술의 전당 토월극장 리허설 대본을 통해 무대언어로 전환을 비교했다. 특히 극단의 제작노트와 연출노트를 통해 초고와 토월극장 판본의 가장 큰 무대화의차이를 명부(冥府)의 파노라마적 장면연출에서 확인하였다. 초연은 작가의 자의적 해석에 의해 의자왕과 성충, 계백 등 역사텍스트가 재맥락화 되고 여기에 계백의 삼형제에 대한 복잡한 국면을 무대화 하면서 역사적 담론을 형성하는 극작법과 연출의도가 확인된다. 이 장면에서 오태석은 역사를 그로테스크하게 재현함으로써 현실에 대한 불안과 비판을 투영하여 담론적인 공간으로 무대화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오태석이 무대연출과정에서 관객이 스스로 환영과 지각의 유희를 일으키는 존재로 인식한 결과가 무대변화로 수용된 것으로 파악했다. < 백마강 달밤에 > 판본의 비교를 통해 발견되는 관객인식은 대표적으로 ‘순단’이 ‘금화’의 몸을 빌려 명부로 이끄는 장면과 이 장면의 변화된 무대수용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 변화는 2004년을 기점으로 2014년 판본에서는 관객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명부장면이 사건을 비약적이며, 훨씬 더 탈역사화되고 탈담론적으로 무대화하는 방식으로 나타났다. 이 변화는 초연과 2014년 판본에서 극명하게 다른 무대형식으로, ‘명부’를 언어유희와 만화적 인물표현과 행위로 재조합하여 추상적으로 묘사한 방식에서 찾을 수 있다. 판본연구를 통해 오태석이 < 백마강 달밤에 >를 연출극(Regie-Theater)으로 재창조하면서 공연마다 완결하는 상연텍스트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를 통해 관객에 대한 인식이 무대를 변화시키고 텍스트를 움직이는 연행적인 극작법이 오태석의 연극미학이라는 점을 재확인했다. 본 연구는 판본의 변화와 비교를 분석하면서 관객에 대한 인식이 오태석의 움직이는 텍스의 미학을 형성한다는 점에 주목해 보았다. < 백마강 달밤에 > 판본에서 확인할 수 있는 변화와 차이는 변화한 관객을 인식하고 소통하고자 하는 연출가의 기대와 전략이 반영된 것이기 때문이다.

영어 초록

This paper < Baengmagang Dalbame > Compare the editions were made to reconstruct the genealogy of them based on performa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troduce the <> edition of Oh Tae-Suk and investigate the playwright and stage performances 2014 edition revealed the acceptance process since 1993. The configuration is the first manuscript and scene development is that different types of text followed by a literary script and performances. Towol Theater editions(1993) of the biggest changes is the stage that directed the panoramic scene of ‘Purgatory(冥府)’. Finally, we compare the Dongsoong Arts Center editions(2004) and the Drama Center editions(2014). By comparing the two editions embrace the ‘Byeolsingut’ to stage type ‘Soon-dan’ performance through the shaman to perform a structural form and the scene is found that changes. This article explores the changing relationship between the < Baengmagang Dalbame > show the text that this scenario to demonstrate the performance four conversions. This study is based on a list made by the researcher. The list archives are collected and stored in a lawsuit extreme ‘Mokwha’. Changes in the performance script < Baengmagang Dalbame > is the theatrical text of the premises as a troupe of cotton production methods and Oh Tae-seok audiences and communication. In this study, the first manuscript < Baengmagang Dalbame > (rehearsal manuscript) and other versions that is, the text explores the formation process of performing a concert text changes. The dramatist Oh Tae-seok has proved to serve as one of the ‘event’ and meet the audience and the actors that made the theater through performances and rehearsals of ‘doing’. This paper shows where and when the other < Baengmagang Dalbame > script text are different performances, but also in their performances compared to the change process is the process of text can be found performing. Therefore, this paper is the basis for describing the writing of the character and detained Oh Tae-seok. In addition, the course of the concert stage and text study reflects the variability, it is significant as a record of the performance-Writing.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hanging Poetics” in the features of his writing and directing. This study was conducted on the basis of the screenplay and the director notes confirming through the archived data from the archive of the thea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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