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미디어 드라마투르기의 실천 가능성

저작시기 2015.01 |등록일 2016.06.04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34페이지 | 가격 6,9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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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드라마학회 수록지정보 : 드라마 연구 (DR) / 46권
저자명 : 최영주 ( Young Joo Cho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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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초록

이 글은 멀티미디어 공연에서 다중의 미디어를 상호작용으로 활성화시켜 인터미디얼리티를 생성하는 방법을 탐색한다. 기술의 발전이 미디어와 결합하여 공연 예술에 미친 가장 큰 영향은 공연 형태의 구축과 의사소통 방식에서의 변화이다. 이 맥락에서 본고가 주목하는 바는 첫째, 다양한 미디어를 수용하고있는 공연이라 할지라도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성취하는 경우와 그렇지 못한 경우가 있다는 점이다. 둘째, 다중의 미디어를 통해 공연 텍스트를 구성할지라도 재현적인 공연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경우 미디어를 통해 공연을 구성하는 것은 공연을 설명적으로 구축하는 또 다른 방식일 뿐이다. 미디어의 다중화는 지각적 체험을 통해 공연을 풍요롭게 경험하도록 하지만 그 너머의 정신적 혹은 정서적 체험을 환기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셋째, 다중의 미디어를 통해 언어의 현실 재현 가능성에 대한 불신을 극복하고자 한 포스트드라마 형식은 다양한 의사소통의 가능성을 누락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본고는 이러한세 가지 문제를 염두에 두고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하는 멀티미디어 연극에서 미디어간의 상호 작용을 통해 담론을 유발하는 인터미디얼리티의 구성 가능성으로 탐색하고자 한다. 이상의 문제를 의식하면서 본고는 미디어를 수용하여 공연을 만드는 실천적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먼저 기존의 텍스트를 가지고 멀티미디어 공연 형태을 만들기 위해 어떻게 드라마투르기를 구성할 수 있는지를 케이티 미첼의 경우를 예로 삼아 살펴보았다. 국내에 소개된 미첼의 < 노란 벽지 >는 멀티미디어 공연의 전형적인 예로 기존의 언어로 이루어진 소설 서사로부터 영상 이미지, 소리, 움직임을 분리하여 다중의 미디어를 통해 공연을 구성하였다. 특히 이러한 미디어의 분리를 현장에서 라이브로 진행하여 구성 방식과 그 과정을 퍼포먼스화한 공연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그리하여 여성의 심리적 분열과 미디어의 분리, 그리고 그 같은 구성 방식 자체를 공연의 과정 중에 노출시킴으로써 관객은 여성의 심리와 다중의 미디어의 상호 작용과 통합, 서사성을 체험할 수 있었던 공연이기도 했다. 본고는 < 노란 벽지 >를 통해 멀티미디어 공연에서 드라마투르기적 구성 방식은 기승전결식의 서술 구조가 아닌, 다양한 매체를 수평적으로 조직하고 상호작용하게 하는 조형적 패턴을 구성하는 것이라는 사실에 주목하였다. 기존의 텍스트를 토대로 멀티미디어 공연을 구성할 경우, 패턴의 구성은 미디어에 따라 시청각적 이미지에 의한 조형적구성과 그들의 상호 작용을 통한 새로운 미적 체험의 실현이 가능해진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나서 본고는 멀티미디어 공연에서 인터미디얼리티가 미디어의 생산적인 상호 작용에 의해 만들어지는 미학적 표현 양식이자 연극적 행위라는 사실에 착안하였다. 인터미디얼리티를 실천적으로 재구성하기 위해 임의적으로 하나의 극적 장면을 설정하였고 이를 탐색함으로써 인터미디얼리티의 현상이 창의적이면서도 자의적으로 만들어낼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그리고나서 임의로 구성한 인터미디어적 상황을 재검토하여 미디어의 상호작용을 유발하는 요소를 탐색하였다. ‘접점’, ‘에너지’, ‘보완적 내포’와 ‘연상’이 본고가 발견한 매체의 상호작용을 유발하는 요소였다. 이론적 논의를 학술적 담론을 통해 탐색하면서 인터미디얼리티를 구성하고자 장면을 자의적으로 구성한 것은 결과의 실천적 활용을 위해 ‘인터미디얼리티의 구성이 가능하다’는 것을 논증하기 위함이었다. 기존의 공연을 대상으로 삼는 대부분의 논의가 공연 분석과 함께 인터미디얼리티의 미학적 논의에 머무른 것에 대한 대안적 방법이기도 했다.

영어 초록

This paper aimed to explore dramaturgical methodology with regard to how to compose the medial relationship in multimedia performance. The recent developments in digital technology have radically changed communication methods in everyday life as well as in the performing arts. In this respect, this paper considered why some multimedia theatre has achieved successful communication, while others have not. It also noted that some multimedia works have experimented with communication methods without drama text, and incurred omissions in the various possible routes of communication. In this situation, this paper considered that it is necessary to explore how to perform the interactivity of medial communication. With the consideration mentioned above, this paper intended to find a practical methodology through a theoretical analysis with some actual examples. In order to do this, Katie Mitchell’s multimedia performance was examined first through some interviews and with a critical review focusing on the dramaturgical methodology. This confirmed that the dramaturgical strategy in multimedia theatre is to weave a figurative pattern to activate the interactivity between the media rather than the hierarchical structure. When the multimedia theatre was based on the drama text, it was necessary to divide the text according to medial attributes such as visual, audial, or perceptive sense. Then, this paper noted intermediality as a performative mode and an aesthetic mode, created by productive interactivity among the media. To reconstruct the possibility of intermediality, a theatrical scene was composed. It suggested that intermediality could be made creatively and artificially by interactivity between the media and the spectator’s perception. Then, the intermedial situation was explored and the intermedial factors were searched. ‘Convergence’, “energy’, ‘complementary connotation’, and ‘affective dynamics’ were found to be constitutive factors that perform or induce intermediality.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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