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공연예술의 시노그라피(Scenography) 고찰 -아힘 프라이어의 < 수궁가 >를 통한 시각적 극작법 분석-

저작시기 2014.01 |등록일 2016.06.04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3페이지 | 가격 5,8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드라마학회 수록지정보 : 드라마 연구 (DR) / 42권
저자명 : 김기란 ( Ki Ran Kim )

없음

한국어 초록

본 논문의 목적은 현대 공연예술의 시노그라피(Scenography) 전략을 살펴보려는 것이다. 현대 공연예술의 시노그라피는 텍스트를 시각적으로 재현하는데서 나아가 독자적 의미를 구성하는 표현 방식으로 변환되고 있다. 현대 공연예술의 시노그라피는 단순한 무대 장식 미술을 뛰어넘는 시각적 극작법으로 이해되며 시노그라피를 구성하는 작업은 드라마투르기의 작업과 유사한 것으로 수용된다. 시그라피를 통해 ‘연출된 장면’ 혹은 ‘함의된 이미지’는 일종의 무대미술적 드라마투르기이자 동시에 미장센과 동일한 표현이다. 이때 시노그라피는 공연 텍스트와 종속적 관계를 맺는 것이 아니라 등가적 관계를 맺는다. 현대 공연예술에서 시노그라피의 구현 방식은 연출가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본 논문에서는 1980년대와 90년대 오페라와 연극에서 시노그라피를 주요 표현방식으로 구현한 아힘 프라이어(Achim Freyer)의 시노그라피 전략을 일종의 시각적 극작법으로 이해하고 살펴보았다. 아힘 프라이어는 1972년 서독에 정착한 후, 무대 미술가로서 ‘독일의 로버트 윌슨’이라 불릴 만한 파격적인 무대를 선보이며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시노그라퍼(scenographer)이다. “마치 화랑을 방문한 것 같은 경험을 제공한다”는 아힘 프라이어의 무대를 한국의 관객들은 2011년 9월 국립극장에서 경험할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 수궁가 > 분석을 통해 아힘 프라이어의 시각적 극작법 곧 시노그라피 전략을 살펴보았다. 특히 “희곡은 읽거나 듣거나 보는 것”이라고 주장했던 거트루드 슈타인(Gertrudestein)의 “풍경희곡(Landscape Play)”의 개념처럼, 희곡텍스트를 읽는 것에서 나아가 듣거나 보는 것으로 전환하여 희곡텍스트의 극행동을 시각적 은유와 상징의 이미지로 구성하고 시공간의 흐름을 미세한 변성(變性)으로 표현한 점을 분석했다. 결론적으로 아힘 프라이어는 시간과 공간, 극행동을 시각적으로 제시하는 시노그라피 전략을 통해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한 영화에서나 가능했던 시공성을 연극적 도구와 방법으로 연극 무대 위에 표현함을 알 수 있었다.

영어 초록

In 2011 September, as the opening performance of the World Festival of National Theater, Mr. Rabbit and the Dragon King(Sugungga) known as the korean Pansori tradition was staged in the form of “Pansori-Opera” under the directorship of the German stage director Achim Freyer in Seoul. His stage directing strategy is so- called scenography(visual dramaturgy) which belongs to new theater or postdramatic theater. As visual dramaturgy, his stage directing in Mr. Rabbit and the Dragon King(Sugungga) is like this ; including costumes in Handhok(korean traditional dress) color and texture, paper mask, a stage floor reminicent of eastern landscape, and the bold, black-color lined curve backdrop extending beyond the left and right rings to the audience seats, the pictorial stage like a 2-dimensional picture was presented. In the center of the stage was built a spectacular structure on which a singer-commentator(played by Ahn Suk-seon), unlike the characters with flat masks, was the only one who appears in a real, 3-dimensional face. She was performed a kind of Frame, correctly speaking, as a “Parergon”. Parergon is located in and out of the work(Ergon) at the same time. And its scenography strategy is to present space time in a new mode.

참고 자료

없음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현대 공연예술의 시노그라피(Scenography) 고찰 -아힘 프라이어의 &lt; 수궁가 &gt;를 통한 시각적 극작법 분석-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