申欽의 末世觀과 시조에 나타난 隱居의 두 양상

최초 등록일
2016.05.23
최종 저작일
20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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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고전문학한문학연구학회 수록지정보 : 고전과 해석 / 20권 / 27 ~ 62 페이지
저자명 : 이승준

한국어 초록

申欽의 시조에 나타난 隱者의 세계는 17세기 상·하층 사대부의 시조에 共出되는 양상을 보인다는 점에서 일찍이 학계의 주목을 받았다. 이는 17세기 사대부 일반을 관류하는 시대 인식의 구도가 형성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면서, ‘개인의 정치적 부침’이라는 현실적 조건의 제한성을 벗어난 해석의 시각이 요구됨을 의미한다. 따라서 신흠 시조에 나타난 은자의 세계를 17세기의 시각에서 이해하기 위해서는 隱居觀에 대한 원론적 층위의 접근이 필요하다. 논자는 이상의 문제의식을 토대로 末世의 용어에 주목하였다. 말세는 나라가 망하기 직전 환란에 처한 상황을 의미하는 데, 신흠을 비롯한 서인계열 뿐만 아니라 광해군과 북인 등도 모두 당대를 말세로 이해하고 있었다. 이는 당쟁의 역학관계를 벗어난 시대 인식의 구도가 성립된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신흠에게 말세의 용어가 지니는 당대적 의미는 임진왜란을 거치면서 나라의 혼란을 걱정하는 수사적 표현만이 아니라 中華의 문명이 붕괴되어 가는 세태에 대한 경계의 의미를 지녔다. 이러한 신흠의 末世觀은 隱居의 삶에 영향을 미쳤다. 초창기 신흠은 자신의 放逐을 黨爭의 역학관계에 따른 결과가 아닌 말세로 인해 벌어진 현상으로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때문에 자신의 운명을 수용하고 은거의 공간에 몰입하기 위해 노력하였고, 이를 통해 정치적으로 불우한 자신의 처지를 유가의 이데올로기 속에서 포용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인식과 태도가 가능했던 이유는 화이관의 영향 속에서 중화의 문명이 회복되리라는 강한 믿음이 전제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방축 초기 그의 시조에는 현실에 대한 불만보다 은거의 공간 또는 은거를 대하는 자세의 문제와 이데올로기적 성취감 등에 집중되어 있다. 그러나

영어 초록

The world of hermit shown in Shin Heum's Sijo is also found in Sijo by Sadaebu in 17th century. This implies that Awareness of time of 17th century Sadaebu was formed. Therefore, the perception of interpretation beyond the limitations of the realistic condition of 'political ups and downs of individuals' is required. Hermit world indicated in Shin Heum's sijo is needed to access to the theoretical point of hermit according to Awareness of time. This study focused on the terms of eschatology in order to clarify the awareness of time in the 17century that was indicated in both Seoin and Bukin including Shin Heum. The terms of eschatology had a significance of making cautions against reality that the Sinocentric civilization had been collapsing because of the influence of hwayigwan through the Imjin War. Shin Heum’s eschatology affected his hermit life. Initially, Shin Heum was trying to understand that the reason why he was banished was not the result of the dynamics of party strife but the phenomenon by eschatology. So he tried to accept his fate and to immerse in the space of hermit. And also he tried to embrace his adversed position in political situation using Confucian ideology. It was possible for him to do so because he had a strong belief of the restoration of Sinocentric civilization. However, the fierce criticism and opposition about the reality of politics appeared to be directly on the face of the Sijo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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