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udelaire et la photographie

저작시기 2016.02 |등록일 2016.04.29 | 최종수정일 2018.11.14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40페이지 | 가격 9,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프랑스학회 수록지정보 : 한국프랑스학논집 / 93권
저자명 : PARK Ki-Hyun

목차

Ⅰ. Introduction
Ⅱ. Photographie et Art - copie vs composition
Ⅲ. Poésie vs Progrès
Ⅳ. Nadar vs Constantin Guys
Ⅴ. Conclusion
Bibliographie
국문요약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보들레르의 1859년 살롱비평의 제 2장 〈현대 공중(公衆)과 사진〉에 나타난 사진에 대한 공격적인 비평을 읽으며 그 속에 나타난 보들레르의 사진 비판의 미학적 의미를 재해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1859년 보들레르의 사진 비평을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우선 당시대의 미술 흐름에 대한 보들레르의 사유, 즉 낭만주의 미술과 사실주의 미술에 대한 사유와 연관 지어 사진 비평을 이해하고자 한다. 둘째로는 보들레르의 사진 비평을 당 시대의 사회 정치적 흐름, 즉 물질적 진보와 역사적 진보에 대한 비판과 연관 지어 살펴보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1859년 살롱비평의 사진 비평을 보들레르의 친구이자 적인 나다르에 대한 암시적인 비평으로 읽고, 「현대 생활의 화가」에 나타난 콩스탕탱 기스의 작업에 대한 분석을 사진 비평에 대응하는 미학적 에세이로 이해하였다.
우선 보들레르의 1859년 사진 비평은 보들레르가 찬양했던 들라크르와, 그리고 1848년 전후로 그가 가까웠던 쿠르베가 주창한 사실주의의 미술 현상과 연관 지어 보아야 한다. 1839년에 발명된 사진에 점차로 많은 재능 없는 화가들이 사진사로 탈바꿈하던 시기에 낭만주의 화가 들라크르와는 자신의 회화에서 중요한 색채와 역동성이 결여된 사진을 미술의 데생을 도와줄 보조도구로서 인정했으며, 1855년 만국박람회를 기점으로 촉발된 사실주의 시대에 쿠르베와 샹플레리 역시 사실주의와 사진을 혼동하는 당시의 풍토를 개탄하며 사진의 자연 모방과 인간의 자연 해석을 구분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1859년 살롱비평에서 동시대의 풍경화를 자연 모방이라고 비판했던 보들레르는 예술에 있어서 ‘사실주의’라는 용어 자체에 의구심을 품는다. 예술작품은 개인이 받아들인 자연에 대한 인상과 그 표현의 방정식이며, 이 세계는 예술가가 재창조해야할 사전에 불과하다고 믿는 보들레르는 당시대의 사실주의나 사진 모두 외부자연의 모방에 불과하다고 비판한다.
보들레르가 1859년에 비판하는 사진론은 당시대의 물질적 진보의 개념을 예술의 진보로 착각하는 예술가들과 대중/공중들의 태도에 대한 비판이다. 1846년부터 1851년 제 2공화국에 이르기까지 적극적으로 사회주의 운동과 정치적인 의견을 표명했던 보들레르는 1851년 12월 나폴레옹 3세의 쿠데타 이후 ‘탈정치화’ 한다. 그리고 그 후 점차 자본주의 사회로 변화하는 프랑스 사회 풍토에서 동료 시인들인 페트뤼 보렐, 네르발, 그리고 미국의 에드가 포 등의 운명과 동질감을 느낀 보들레르는 조세프 드 메스트르의 영향 하에 역사적 진보를 믿는 위고와는 다른 태도를 취한다. 동시대를 문화의 데카당스라고 여기는 보들레르는 1855년 만국박람회를 물질적 진보를 맹신하는 프랑스 정신의 한 현상으로 분석하고 현대 기술문명을 찬양하는 막심 뒤캉을 비판하며, 사진에 대한 대중의 집단적이고 맹목적인 진보에 대항하는 댄디, 고독한 시인의 개인적인 진보를 주장한다.
마지막으로 1859년 보들레르의 사진 비평의 이면에는 자신의 친한 친구이자 진보의 상징적인 인물인 나다르에 대한 비판이 숨겨져 있다. 〈1859년 살롱 사진전〉에서 50여점의 사진을 출품한 나다르에 대하여 보들레르는 사진 비평론을 쓰면서 한 번도 언급하지 않으며, 사진에 대한 공격적인 비판을 하던 보들레르는 또한 나다르 앞에서 가장 많은 초상 사진을 찍기도 하였다. 『악의 꽃』의 마지막 장 〈죽음〉에 속하는 「호기심 많은 자의 꿈」과 마지막 시 「여행」에서 보들레르는 사진에 대하여 암시적으로 언급하고 있으며, 특히 「호기심 많은 자의 꿈」은 나다르에게 헌사한 시 이면서 동시에 사진을 찍기 위해 포즈를 취하는 경험과 죽음의 경험을 형상화한 시이다. 이런 관점에서 「호기심 많은 자의 꿈」과 동시대에 쓰여진 「현대 생활의 화가」에 나타난 콩스탕탱 기스의 예술 작업 분석은 당시대의 사진에 대한 비판 에세이로도 읽힐 수 있다. 결국 『1859년 살롱비평』에 나타난 보들레르의 사진 비평은 고도 자본주의 사회에 도입한 제 2 제정기의 문학과 미술, 정치와 사회에 대한 신랄한 비판을 담은 비평이면서 동시에 70년 뒤에 나타날 발터 벤야민의 사진 비평을 예고하는 글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Baudelaire et la photographie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