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각종의 창종정신과 인간중심 실천불교운동

최초 등록일
2016.03.25
최종 저작일
2015.06
43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9,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주)학술교육원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회당학회 수록지정보 : 회당학보 / 20권 / 129 ~ 171 페이지
저자명 : 보성정사

한국어 초록

대한불교진각종(大韓佛敎眞覺宗)은 불교 사상(思想)과 전통(傳 統)에 대한 회당(悔堂)대종사의 해석학적(解釋學的) 접근과 회당 개 인의 종교적 실천과 철학을 통한 종교적 체험(體驗)을 근간으로 1947 년 교문(敎門)을 열었다. 불교 신행(信行)의 근본적인 요소들을 되살 리기 위하여 회당은 신(新)불교운동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1947년에 참회원(懺悔園)을 개설하고 새불교 운동의 중심으로 삼았다. 진각종은 창종 초기부터 도량(道場)의 도심(都心)건립과 참회와 실천의 심인(心印)불교운동 전개, 경전(經典)의 한글화, 서원가의 반 포제정(頒布制定), 어린이 불교학교인 ‘자성학교’ 건립 등 적극적 포 교방법을 전개하였으며, 기복(祈福)에서 벗어나 이웃과 사회와 국가 를 위하는 새로운 신행메카니즘과 진호국가불사 정신 등을 강조해왔 다. 이러한 종책(宗策)의 기조는 창종정신을 통해서 면면히 이어져 내려오고 있으며, 학교법인 회당학원, 진각복지재단, 비로자나 청소 년협회, 불교종합문화예술공간으로써의 진각문화전승원(眞覺文化傳 承院)을 개원(開院)등 불교적 이상(理想)의 현실적 실천에 많은 성과 (成果)를 이루어왔다. 이처럼 진각종은 근대한국불교의 역사와 궤(軌)를 같이하고 발전 을 거듭하고 있다. 진각종의 실천불교운동은 한국사회에서 문화적(文 化的) 민족적(民族的) 정신의 근간(根幹)이 되어온 한국불교의 혁신 (革新)을 통하여 대중의 의식을 개혁시키고자하는 하나의 사회 계몽 운동이었다. 종교지도자 단체로서의 보살승단(菩薩僧團)을 조직하고 전통적 불교의 모습과는 다른 새로운 형태의 불교 종단을 설립하였 다. 이것은 한국불교계에 있어서 전례(前例)가 없는 불교 개혁운동이 었다. 하나의 사회운동이었으며, 종교운동이었다. 이러한 불교개혁운 동을 통하여 대중의 정신문화를 선도하여 국민정신 계몽(啓蒙)을 이 룩하고, 더불어 국가발전, 불교의 흥왕, 사해동포주의, 인류 평화를 위 해 역할을 해 나가고자 하였다. 회당은 이원자주정신의 확립을 통한 인간 본성(本性)의 회복과 더 불어 개개인의 의식이 개혁되어야 하고 그리고 현대인의 사고방식들 이 변화(變化)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리고 종교활동을 통하 여 인간본성(人間本性) 회복운동과 사회계몽(社會啓蒙) 운동으로 불 교적 진리를 이 땅에 실현하고자 하였다. 결론적으로 진각종의 종교 개혁(宗敎改革)은 당대(當代)의 한국사회를 개혁하는 것이었고, 더 보편적으로 전 세계가 평화와 질서를 유지해 나가고, 애국심과 민족 주의적 이데올로기를 넘어서 사해동포주의(四海同胞主義)와 인류번 영(人類繁榮)의 길로 나아가는 것이었으며, 결과적으로 인간중심의 실천불교운동의 실현(實現)이었으며 새로운 출발점이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학술논문 검색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판매자입니다.

본 학술논문은 (주)학술교육원과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진각종의 창종정신과 인간중심 실천불교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