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인(禪人)과 관인(官人)에게 준태고보우 선시의 성격

저작시기 2016.01 |등록일 2016.03.25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31페이지 | 가격 6,6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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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고시가문학회 수록지정보 : 고시가연구 / 37권
저자명 : 전재강 ( Jae Gang Jeon )

없음

한국어 초록

이 논문은 태고보우 선시 가운데 선인과 관인에게 준 시 유형을 연구하려는 의도에서 집필되었다. 태고 보우는 가음명시, 명호시, 칭송시, 증여시 등다양한 유형의 선시를 남기고 있다. 그 가운데 남에게 주는 증여시는 작품 수가 적지만 다른 유형의 시가 각각 가진 이념성, 송도성, 교시성이라는 성격을 한 유형 안에 모두 가지고 있어서 그의 시 전체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세간과 출세간의 인물 모두에게 주는 시이면서도 본래성불이라는 선의 근본이념을 보여 주고 있었다. 본래성불은 일체가 본래 부처라는 사상으로서이는 칭송의 근거가 되고 교시의 목적이 되는 이념으로서의 성격을 보여 주는 것이었다. 이 유형의 시는 출세간의 인물을 칭송하여 또 다른 성격으로서 송도성을 보여 주었다. 칭송의 내용은 출세간 인물의 선 수행, 지기의 역할,교화 활동으로 나타났다. 함께 선을 수행하면서 자기를 알아주는 도반이 되고 중생을 교화하는 출가인의 삶에 대하여 칭송함으로써 송도성을 획득했다. 대상 인물들이 시적 화자와 본래성불을 실천하는 출세간의 길을 함께 가는것이 칭송의 이유로 되어 있어서 송도성은 본래성불의 이념성을 근거로 하는 성격임을 알 수 있다. 송도성이 출세간의 인물에게 준 시에 드러난 성격이라면 교시성은 세간과 출세간의 모든 인물에게 준 시에서 나타났다. 출가 수행자에게는 분별하지 말고 선의 본질에 충실하며 시간을 아껴 간화선 수행을 할 것, 세속인에게는 밖으로 부귀를 추구하지 말고 안으로 마음을 구할 것을 각각 교시했다. 이런 교시의 내용은 당시 세간과 출세간이 가진 문제의 핵심을 해결하는 방법이면서 본래성불의 이념을 구현하기 위해서 세간, 출세간사람들이 반드시 해야 할 일들을 교시한 것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상관관계에 따르면 본래성불의 이념성은 송도성의 근거가 되면서 동시에 교시성의 목적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런 관계질서가 세 가지 성격이 상호 유기적으로 연관을 맺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이념성은 일체 대상을 통한 선적표현, 송도성은 인물의 삶, 교시성은 대상 인물에게 구체적 삶의 방향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각각 형상화되어 문학성을 획득하고 있었다.

영어 초록

This dissertation is written in order to study the characteristics of Taegobowu’s giving other Seon poetry in three aspects. The first aspect is about the basic ideology of his poetry, the second aspect is about the eulogizing in his poetry, the third aspect is about the teaching in his poetry. Firstly, in the aspect of the basic ideology of his poetry, he has the thought of original Buddha in his giving other poetry in common. His giving other Seon poetry is also based on the thought of original Buddha like his other type of poetry. That’s why this type of his Seon poetry have the characteristics of ideology. Secondly, in the aspect of the eulogizing in his poetry, he expressed the feeling of eulogizing other monks who practicing Seon, becoming his friend and teaching people about Seon in his giving other Seon poetry. Because the other monk’s life is deeply related with the thought of original Buddha in his giving other Seon poetry. That’s why this type of his Seon poetry have the characteristics of eulogizing. Thirdly, in the aspect of the teaching in his poetry. Taegobowu was teaching lay people and monks about Seon in his giving other Seon poetry. He is teaching lay people to meditate in mind without pursuing wealth and honor outside, and he is teaching monk to practice Seon meditation by saving time. That’s why this type of his Seon poetry have the characteristics of teaching. Even though I studied Taegobowu’s giving other Seon poetry in three aspects in this research paper, there could be the other subjects to study. I might continue researching the structure of Seon master Taegobowu``s the other Seon poetry next time in the near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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