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원어민 영어교사의 자질과 자격 이론적 배경

*종*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6.02.23
최종 저작일
2013.12
5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7,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제 1 장 서론
ⅰ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제 2 절 연구문제

Ⅱ. 제 2 장 이론적 배경
ⅰ. 제 1 절 영어교사의 역할과 자질
1. 영어교사의 역할
2. 영어교사의 자질
ⅱ. 제 2 절 비원어민 교사와 원어민 영어교사 비교
1. 비원어민 교사와 원어민 교사의 정의
2. 비원어민 영어교사와 원어민 교사의 특징 및 장단점
3. 국제 관련 학교 및 ESL과 EFL 환경에서의 영어교육
ⅲ. 제 3 절 원어민 영어교사의 자질과 원어민 영어교사제도의 문제점
1. 원어민 영어교사의 채용배경과 유형
2. 원어민 영어교사의 임무와 자격기준
3. 원어민 영어교사제도의 문제점
ⅳ. 제 4 절 원어민 영어교사의 자질과 자격에 대한 선행연구
1. 국외 선행연구
2. 국내 선행연구

본문내용

제 1 장 서론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현재 세계화와 개방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국제 사회의 공용어로 쓰이는 영어의 교육에 대한 중요성은 급속도로 상승하고 있다. 글로벌 사회의 국가경쟁력에 있어서도 영어 활용 능력이 탁월한 인적 자원이 많을수록 유리함에 틀림이 없으며, 개인 역량에 있어서도 취업 및 직업적 성공에 있어서도 영어 활용 능력은 필수적 요소가 되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서 우리나라도 많은 논란 속에 1990년대 후반부터는 초등학교에서 정규과목으로 영어를 채택하여 가르치고 있으며, 지방자치단체 수준에서도 영어교육 강화 및 특성화를 위해 각종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배경 하에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외국어 강화교육 정책의 일환으로 원어민 영어교사를 초청하여 교육현장에 투입하는 EPIK(EPIK, English Program in Korea)정책을 시작하였다. 영어원어민 보조교사제도(EPIK)는 목표언어에의 노출 기회를 확대하고, 영미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며, 외국인에 대한 두려움(genobia)을 해소해 줄 수 있다는 장점을 부각시키며, 국내 교육시스템에 제도화되었다.
그러나 원어민을 활용한 교육의 당위성에 가려져서 우리나라에서 영어를 가르치는 원어민의 자질과 능력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관심이 부족해왔던 것이 사실이다. 많은 학자들은 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자질을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로 보고 있는 것을 비춰볼 때, 그동안 영어원어민 교사의 자질에 대한 학문적 관심의 부족은 이 분야의 연구가 매우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 략>

제 2 절 연구문제
본 연구는 원어민과 비원어민 교사의 인식차이를 중심으로 영어교사의 자질에 대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가지고 분석해 보고자 한다.

첫째, 원어민 영어교사와 비원어민 영어교사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둘째, 영어교사로서 기본적인 인성과 교육적 태도를 갖추고 있는가?
셋째, 영어와 영어권 문화에 관한 지식이 풍부하고 영어 사용에 관한 학문적 지식과 교수방법에 대한 지식이 있는가?
넷째, 교수기술과 충분한 배경지식이 있고 관련된 훈련이 잘 되어 있는가?

참고 자료

강선희(2010).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 교사의 기대 차이 연 구. 초등교육학연구 17(2). pp.1~25.
교육과학기술부(2011). 2011 EPIK 원어민 보조교사 선발 계획.
------------(2010). 2010 원어민 통계.
------------(2008). 원어민 보조교사 확대 및 관리체제 확충방안.
------------(2008). 영어교육 주요정책 추진방안.
권미분(2007). 대학 원어민 영어 강사의 자질에 관한 연구. 영어학 7(3). pp.411-438.
김은주(2002). EFL 상황에서의 바람직한 영어 교사의 자질에 관한 연구. 영어교육 14(1). pp.71~96.
김광수, 김덕규, 이승복(1997). 초등 영어교사 양성 방안에 관한 연구. 영어교육 52(4) pp.395~424.
김순복(1998). 원어민과 비원어민 영어교사의 교육적 효과상의 차이와 그 제안.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3(1). pp.87~99.
김정렬 외(2010).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활용도 제고방안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김정렬(2007) 영어과 수업관찰과 분석. 서울: 한국문화사. p.28~32.
김창호(2010). 영어 원어민교사 수업효과에 관한 연구. 현대영어영문학 54(3). pp. 39~65.
김혜영(2011). 원어민 영어보조교사의 자질과 자격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6~18.
민찬규 외(2008). 원어민 보조교사 확대 및 관리체제 확충방안. 교육과학기술부.
박경자(2001). 영어교육입문: 우리나라 영어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서울: 박영사.
-----(1997). 영어교사의 자질과 역할. 솔뫼어문논총. 안동대학교 어학원.
박기표(1999). 원어민교수에 의한 영어교육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 영어교육연구 4(1). pp.183~195.
박약우(2006). 원어민교사와 내국인교사의 역할.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회보 20. pp. 5~10.
박정숙, 김대진(2000). 원어민 영어 교사 팀티칭의 교육효과. 외국어교육 7(1). pp. 97~122.
*종*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방과 후 아동 보육정책 현황 및 활성화 방안 22페이지
    강사료의 경우도 현직교사가 가장 낮고, 외부강사, 원어민 강사의 순으로 높아짐으로써 ... 방과후 아동보육의 이론적 배경 1. 방과후 아동보육의 개념 2. ... 그리고 방과 후 아동보육을 위해 초등 및 중등교사 자격증 소지자, 청소년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원어민 영어교사의 자질과 자격 이론적 배경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