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의 교육적 의미

저작시기 2015.12 |등록일 2016.02.11 | 최종수정일 2018.11.14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19페이지 | 가격 6,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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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도덕교육학회 수록지정보 : 도덕교육연구 / 27권 / 3호
저자명 : 박천환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행복으로서의 에우다이모니아(eudaimonia)
Ⅲ 행복으로서의 테오리아(theõria)
Ⅳ. 행복을 위한 교육
참고문헌
ABSTRACT

한국어 초록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을 ‘에우다이모니아’(eudaimonia)와 ‘테오리아’(theõria) 두 가지로 구분하여 설명한다. 에우다이모니아는 최고선을 추구하는 행복으로 성격적 탁월성을 성취함으로서 얻을 수 있다. 반면 테오리아는 지성적 탁월성으로 성취되는 행복이다. 에우다이모니아는 학교교육을 통해서는 결과적 측면에서만 제한적으로 성취할 수밖에 없고 과정적 측면의 행복과는 거의 관련을 맺지 못한다. 반면에 테오리아를 추구하는 경우에는 교육의 결과로 성취되는 행복은 물론 교육의 과정에서도 행복한 교육을 보장 받게 된다. 따라서 교육을 통해서 추구되어야 하는 행복은 에우다이모니아가 아니라 테오리아이어야 한다.

영어 초록

Aristoteles said that there was two kinds of happiness, ‘eudaimonia’ and ‘theõria’, in his book Nicomachean Ethics. ‘Eudaimonia’ which is happiness as the best thing can be attained by moral excellency(virtue). But ‘theõria’ which is happiness as contemplation can be attained by intellectual excellency. Happiness as ‘eudaimonia’ can be attained very limitedly by school education, because moral excellency would be attained not only by education but also by habitual training. But if we aim to attain happiness as ‘theõria’, students would be happy not only in their schooling process but also after school education, because activity of contemplation could be the process of subject education and also be the result of education. Therefore ‘theõria’, happiness as contemplation should be the aims of school education.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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