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孟子의 마음공부

최초 등록일
2016.02.11
최종 저작일
20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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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중앙대학교 중앙철학연구소 수록지정보 : 철학탐구 / 40권
저자명 : 박승현

목차

요약문
1. 들어가는 말
2. 價値의 근원으로서의 性善
3. 心善을 통한 性善을 논증 - 주체성의 확보
4. 맹자의 마음공부 - ‘잃어버린 마음’의 회복
5. 나가는 말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맹자의 마음공부의 궁극적 목적은 이상적 인간의 실현, 즉 인격완성에 두고 있다고 할 것이다. 맹자가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고 주장하는 것은 도덕가치 실현의 근거가 된다. 그것은 인간이 육체생명의 한계에 머물지 않고 도덕이라는 무한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성분이 인간의 내면에 있음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맹자는 그러한 본성의 확보가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드러내는 길임을 보여주고자 한 것이다. 맹자가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는 것은 이상주의의 관점에 서 있다고 할 것이다. 도덕은 바로 이상주의에 근거할 때 비로소 진실한 의미를 드러낼 수 있다. 고자와 같이 인간의 본성을 태어나면서 갖게 되는 자연적 성질, 즉 본능으로 이해하는 곳에서는 진정한 도덕을 말할 수가 없다. 이러한 본성의 규정은 단순히 종류를 구별하는 유적인 구별이며, 이러한 규정 속에는 인간이 다른 동물보다 존엄하다는 것을 구분해 낼 수 없다. 고자가 현세에 존재하고 있는 구체적 인간의 생물학적 차원에서 인간의 본성의 문제에 대한 논의를 출발하고 있다면, 맹자는 인간을 보다 이상적 관점에서 파악하고, 인간이 동물보다 한 걸음 더 나갈 수 있는 지점, 즉 가치적 관점에 인간의 존재의 의미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인간이 남과 더불어 사는 공존의 논리, 즉 도덕을 실현할 때 인간이 진정으로 인간다워질 수 있는 것이다. 그것을 위해서는 우선 자기 긍정의 길로 나아가는 것이 필요하고, 자존감의 회복이 우선된다. 본심 회복의 마음공부는 자기긍정, 즉 자존감의 회복의 길로 나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영어 초록

本文以孟子 “性善论” 为切入点, 以人之自尊、尊嚴为中心, 论述孟子思想中的‘心灵’修炼的问题. 孟子系统地论述了人的本性, 明确提出了“性善”论的观点, 使人生价值能当下在各人生命之内生根, 由此而人格尊严、人类互信互助, 都有了不可动摇的基础. 告子提出「生之谓性」的著名論點。他认为, 人生來的本性是一个体存在时所本具的种种特性。可是孟子反对告子生之谓性的说法, 不满意对以现实的生理自然之性为性。孟子也知道人之自然欲望之为人所本有, 但又认为那些并不能称为人性, 可以知道孟子看人, 并不是从现实的经验的观点看, 而是理想的, 从道德实践的观点来看人。孟子认为只有在能作道德实践处, 才显示出人之所以为人的价值, 若人而不行道德, 则虽是人, 在价值上也同于禽兽。
孟子认为既然人性本善, 那么道德修养就只须切己自反, 发明本心即可。所以, 成仁之道关键在于个体自己的主观努力。只有意识到了自己所具有的善知良能, 并有意识地去努力“求”之, 才能够“得”之。而这种“得”并非获得了自己所没有的东西, 它不过是将自己本身的“善端”开发光明出来了而已。可见, 孟子所主张的道德追求是一种“内求”, 而不是一种“外求”。所以他要求我们寻找自己失去的本心-四端之心。恢复本心的‘心灵’修炼就是自我肯定, 恢复失去的自尊之感。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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