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in werdender Raum: Der asthetische Raum von Ernst Cassirer

저작시기 2014.12 |등록일 2016.02.11 | 최종수정일 2018.11.14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5페이지 | 가격 6,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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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수록지정보 : 독어교육 / 61권
저자명 : 김화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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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초록

사회 환경 및 여러 학문 분야에서 ‘공간적 선회’가 두드러지고 있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문예학도 그 예외가 아니어서 독일어권의 경우 2008년부터 그 현상이 도드라지기 나타나고 있다. 이미 20세기 초 에른스트 카시러는 공간이 갖는 다원성을 이론적으로 입증하였는가 하면, 특히 ‘미적 공간’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기울였다. 그런데 현재 문예학에서 그의 ‘미적 공간’ 이론에 대한 연구는 다른 공간 연구들에 비해 미흡한 편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의 공백을 메우는 한편, 그의 ‘미적 공간’의 독자성을 밝히는 데 초점을 두고있다. 카시러는 공간을 기하학적 공간, 신화적 공간, 미적 혹은 예술적 공간으로 구분한다. 우선 추상적-기하학적인 공간은 자연과학과 수학에 토대를 두고 있고, 측량할 수 있는 것에 정향되어 있다. 이와 관련하여 카시러는 데카르트의 합리적인 공간이론과 버클리의 경험주의적 공간이론을 비판적으로 언급한다. 데카르트의 공간개념은 그의 존재개념과 마찬가지로 불변적이며, 정적이라는 데 있다. 그에게 공간은 기하학적으로만 정의되며, 그 결과 불변성, 무한, 동형이 중요하게 된다. 버클리의 경우 데카르트와 달리 지각 감각을 중요시 하지만, 그 역시 확고한 규칙, 즉 ‘상상의 힘’에 모든 것을 귀결시킨다는 점에서 데카르트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평가를 내린다. 카시러에게 신화적 공간은 기하학적 공간과 미적 공간 사이에 존재한다. 즉 신화학적 공간은 감정과 상상력에 의해 구축되었다는 점에서 기하학적 공간과는 구분된다. 하지만 “일반화하는 경향 및 일반화하는 기능”을 갖는다는 점에서는 기하학적 공간과 다르지 않다. 즉 “체계화”가 신화적 공간을 특징짓는다. 이 때문에 개인의 자율성, 창조적 상상력에 제약이 가해진다. 미적 공간에서는 어떠한 체계도 작동하지 않으며, 인간의 상상력과 감정이 자유롭게 펼쳐진다. 기하학적 공간, 신화적 공간이 일종의 닫힌 세계라고 한다면, 미적 공간은 열린 세계이며, 변화 가능한 세계, 늘 새롭게 만들어지는 세계라고 할 수 있다. 괴테의 작품, 『노벨레』가 그 한 실례로 분석되었다. 공간에 대한 묘사 및 공간 변화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진행되는 이 이야기는 등장인물들의 특성이 고정되지 않고, 점차 변모되는 점이 특징적이다. 이러한 점에 주목하면서 본 연구는 카시러의 미적 공간을 보다 구상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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