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중국에서의 형(刑)과 덕(德)

저작시기 2015.11 |등록일 2016.02.11 | 최종수정일 2018.11.14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8페이지 | 가격 6,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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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도교문화학회 수록지정보 : 도교문화연구 / 43권
저자명 : 김경수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형과 덕 - 덕치와 법치
Ⅲ. 형과 덕 - 음과 양
Ⅳ. 『황제사경』·『춘추번로』·『회남자』에서의 형과 덕
Ⅴ. 결론
中文摘要

한국어 초록

중국고대에서는 치도(治道)와 관련하여 형(刑)과 덕(德)에 대한 다양한 주장들이 있어왔다. 일반적으로 덕치를 표방한 것이 유가였고 법치를 표방한 것이 법가였지만, 형과 덕의 관계는 그리 단순하지만은 않다. 특히 중국고대에서는 형과 덕의 문제를 둘러싸고 다양한 관점들이 있어왔다. 이 다양한 관점들을 크게 분류해보면, 덕을 강조하는 관점, 형을 강조하는 관점, 형과 덕의 통일과 조화를 강조하는 관점, 형과 덕을 모두 비판하는 관점이 있다.
그런데 형(刑)과 덕(德)은 단순히 위정자의 통치술에만 적용된 것은 아니며, 더 나아가 자연관으로까지 확대되었다. 동양의 고대사상은 자연계와 인간이 궁극적으로 하나로 통한다고 하는 유기체적인 ‘소우주(小宇宙)-대우주(大宇宙)’의 사유에 기반을 두고 있다. 형과 덕 역시 음양 · 사계(四季)와 결부시킴으로써 우주론적인 사유로까지 확대되었다. 가령 형을 음(陰)으로 보았고 덕을 양(陽)으로 보았으며, 계절에 있어서는 형을 만물 숙살(肅殺)의 계절인 가을(혹은 가을과 겨울)로 보았고 덕을 만물 소생(所生)의 계절인 봄(혹은 봄과 여름)으로 보았다.
형과 덕의 관계에서, 형(刑)에 대해서 가장 관대한 학파가 법가였다고 한다면, 형에 대해서 가장 비판적인 학파가 바로 도가였다. 유가는 기본적으로 형보다 덕을 더욱 선호했지만, 형을 비판했던 것은 아니다. 심지어 덕보다 형을 더욱 강조하는 경우도 있었다.
유가 · 도가 · 법가에서의 ‘형덕’관에 대한 차이는 통일 진제국에서 한초의 문헌인 『황제사경』 · 『춘추번로』 · 『회남자』에서 보다 분명하게 나타났다. 가령 법가계열의 『황제사경』에서는 형과 덕의 통일을 강조하기는 했지만 궁극적으로 통치술로 봄으로써 한비의 관점을 계승하였다. 반면에 유가계열의 『춘추번로』에서는 덕을 형보다 더욱 강조함으로써 공맹의 관점을 계승하였다. 도가 계열의 『회남자』에서는 형을 철저히 비판함으로써 노장의 관점을 계승하였다.

영어 초록

中国古代存在着各种关于刑与德的主张,一般来讲,儒家主要主张德治,法家主要主张法治,但刑与德的关系不只是这幺单纯。而且中国古代存在着关于刑与德的各种观点,这些观点大体可分类为以下四个类型:一、强调德的观点,二、强调刑的观点,三、强调刑与德之统一与和谐的观点,四、皆批判刑与德的观点。
这刑与德不只限于执政者之统治术,进一步它扩大到自然观。东洋的古代思想是以自然界和人终极是通而为一的有机的小宇宙-大宇宙之思维为基础,关于刑与德的观念也结合了阴阳和四季观念而扩大到宇宙论的思维。如把刑看作阴,把德看作阳; 在季节上,把刑看作肃杀的季节,即秋季与冬季, 把德看作万物所生的季节,即春季与夏季。
在于刑与德的关系上,法家可说为对刑最宽饶的学派,而道家对刑有十分批判的面目。儒家虽然注重德,但对刑不加于批判,而有时比德更注重刑。关于儒、道、法家之刑德观的差别,在秦至汉初的『皇帝四经』、『春秋繁露』、『淮南子』等文献上,比较明显的出现。例如属于法家系列的『皇帝四经』里,虽强调刑与德的统一,但终究把其看作统治术,这是继承了韩非的观点。属于儒家系列的『春秋繁露』,把德比刑加以强调,这是继承了孔孟的观点。属于道家系列的『淮南子』,彻底批判了刑,这是继承了老庄的观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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