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유교의 종교적 가치는 무엇인가?

저작시기 2015.12 |등록일 2016.02.11 | 최종수정일 2018.11.14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1페이지 | 가격 6,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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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유교학회 수록지정보 : 유교사상문화연구 / 62권
저자명 : 玄在祐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현대”의 종교적 지형
Ⅲ. 유교가 갖는 종교적 특성
Ⅳ. 유교의 종교적 특성은 오늘날과 미래에 가치가 있는가?
참고문헌
Abstract

한국어 초록

본 논문은 오늘날 사회에서 종교가 변화하는 경향을 살펴보고, 또한 유교가 갖는 종교적 특징과 그 가치를 논해보고자 한다. 그리스도교가 주도했던 서구에서는 현대의 새로운 종교적 지형이 펼쳐지고 있는데, 특징은 기존의 유일신 전통이 가져다준 초자연적 신관과 제도화된 종교에 대한 거부와 더불어 개인의 체험이 강조되는 새로운 영성에 대한 갈망의 등장이다. 그리고 이 새로운 영성은 주체의식과 합리성이 강한 현대인들에게 납득할만한 새로운 형이상학에 기반하면서도 실제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종교적 수행을 제공해줄 때 더욱 시대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해 볼 수 있다.
한편, 유교가 종교인지 아닌지의 논쟁에서 더욱 중요한 것은 종교가 무엇인가 하는 종교 ‘정의’이다. 유교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터커가 제시하듯 ‘문화적 체계로서 종교’를 바라보는 인류학자 기어츠의 정의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볼 때 유교의 종교적 특성은 천인관계의 연속성이 중시되는 우주론에 있다. 천인의 상호연관성은 공동창조성으로 해석된다. 이런 우주적 질서와 인간의 관계에 기반해서 수양론이 제시된다. 수양은 타자와 상호관계를 맺을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훈련이다. 이를 기반으로 우주적 질서가 사회적 질서로 확장되기 위한 공동체적 훈련에 참여한다. 이것이 예(禮)이다.
유교가 오늘날 새로운 종교적 요청에 응답하기 위해서는 향후 몇 가지 지속적 노력이 필요하다. 첫째, 종교에 대한 인식 변화 혹은 영성에 대한 보다 폭넓은 인식을 통해 유교도 종교로서 혹은 영성으로서 가치가 있고 오늘날 사람들에게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 충분히 알려져야 한다. 둘째, 유교의 수양론이 현대적으로 해석되고 개발되어야 한다. 수양에 참여하는 사람이 옛날 방식이 아니라 오늘날 적용될 수 있는 ‘영적 수련’의 방식으로 훈련받아야 할 것이다.
셋째, 예 역시 보다 현대적 해석이 이루어져서 실제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보편윤리 혹은 공동체적 훈련으로 제공되도록 해야 하겠다.

영어 초록

This paper examines the religious situation in modern society, and also analyzes the religious character and value of Confucianism.
In Western society, a newly-rising religious complexion of contemporary society is the longing for a new spirituality. It is that personal experience is emphasized with the rejection of traditional monotheistic tradition and institutionalized religion.
Meanwhile, although whether Confucianism is religion is still under debate, this paper uses key concept "religion as a cultural system", suggested by C. Geertz in order to better understand the religious character of Confucianism,
The religious worldview of Confucianism includes cosmology, self-cultivation, ritual propriety. The Confucian cosmology emphasis on continuity of relationship. The interconnectedness of Heaven-Human is interpreted as a co-creativity. This cosmic order encourages self-cultivation. Self-cultivation is a training to cultivate the ability to relate to others and further to the natural world. And this cosmic order realizes communion of cosmic and human forces in its ritual connections. This ritual connections is an ritual propriety(禮).
In conclusion, this paper suggests several ongoing efforts in Confucianism in order to respond to the future requests that new religion face to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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