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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담과 문화(8) 행동문화와 정신세계에 얽힌 한국속담의 특성

진실한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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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6.02.06
최종 저작일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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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자료는 한국의 속담중 행동문화와 정신세계에 얽힌 한국속담의 특성에 대해 구성 하였습니다(8편). 이자료는 논문의 형식을 갖추고 있어 소논문, 레포트는 물론 박사학위 논문으로도 참고가 충분 하도록 각주와 참고 문헌을 APA논문 작성법에 근거하여 첨가하였습니다. 또한 인용문장도 국내 및 해외의 논문을 인용하고 연구자의 문헌을 참조로 달아놓아 인용하기에 편리하도록 하였습니다. 해피 캠퍼스에서 사용되는 제 아이디는 yongshik입니다. 여기서 보시면 연재되는 다른 내용의 갈등의 연구에 관련한 내용을 연속으로 보실 수 있고 꼭 필요한 자료만 취사 선택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논문 형식으로 참고하실 내용은 이런 형태와 내용으로 진행 됩니다. 풍부한 참고 논문을 수록하여 이것만 가지고도 논문이나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믿습니다. 이 논문자료에 관하여 더 많은 정보나 자료는 여기 해피캠퍼스에서 저의 아이디로 문의해 주시면 후속편 원하는 것, 특별히 필요한 것도 작성하여 게시해 드릴 수 있습니다. 여기 게재되는 내용이나 자료는 매편마다 내용이 다르게 6-15면이나 레포트를 작성 하실 때는 골자만 골라서 작성하시거나 활용하시면 됩니다.

목차

1. 소개의 글
2. 목차
3. 행동에 얽힌 속담문화
4. 농촌에서 발전한 속담
5. 정신문화에 얽힌 한국의 속담
6. 가족주의 문화
7. 집단주의 문화
8. 유교적 가치와 문화
9.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집단주의 문화
한국의 집단주의에서는 집단의 목표보다는 성원들 간의 관계 유지가 더욱 중요성을 지닌다. 가족에서 가장 중요한 관계는 부모, 자녀간의 관계이며 이를 잘 유지하는 것이 가족의 목표라고 볼 수 있다. 가족과 같은 소규모 집단에서는 관계 유지를 위한 목표와 집단이 추구하는 목표를 구분하기 어렵다. 그러나 가족을 떠나 회사와 지역사회 등으로 집단이 커지게 되면 이 둘 사이에 구분이 이루어진다. 이 경우 한국인은 집단의 목표보다는 집단 안에서 끈끈하게 연결되는 인간관계(비공식적 하부 인간 관계망)를 더욱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즉 한국인은 집단에 소속되더라도 자신의 생각이 다른 구성원의 생각과 동일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전체 집단의 공식적인 목표나 규범에 구애받지 않고 행동한다. 집단의 목표나 규범보다는 관계망을 구성하는 소집단내의 우리 의식과 우리의 관계 유지가 행동의 준거가 되기 때문이다.
흔히 "한국의 조직에서는 되는 일도 없고 안 되는 일도 없다."는 말을 한다. 이는 공식적인 구조와 의사소통양식이 엄연히 존재하지만 이를 통한 일처리가 매끄럽게 이루어지지 않고, 그보다는 조직 내 구성원들끼리 연결되는 사적 연결망과 비공식적 의사 소통 채널을 통해서 일을 처리하는 것이 더 잘 됨을 비꼬는 표현으로 한국인들이 가지고 있는 정신적 내면을 표현한 내용이다. 이러한 표현이나 한국의 조직 사회에 뿌리 깊은 연고주의적 정실 인사의 관행 따위에서 한국적 집단주의가 지닌 관계주의적 특징의 증거를 볼 수 있다.
'우리 아니면 남'이라는 이분법적인 대인 교류를 하는 한국인에게서 우리라는 관계를 밀착시키는 원료는 심정의 잦은 교류이며 그 결과물이 관계의 첫 단계이고, 우리의 관계에서는 그 목표를 현실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여겨지는 다양한 집단적 행동들이 취해지는 것을 당연시한다.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사람들과의 이러한 '우리성' 때문에 한국인은 낯선 경우에 쌀쌀맞지만 알게 되면 인정이 많고 푸근한 인심을 지니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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