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광고 텍스트언어학적 분석 -"트와일라잇" 시리즈영화를 중심으로-

저작시기 2015.01 |등록일 2016.02.06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7페이지 | 가격 6,2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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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전북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수록지정보 : 건지인문학 / 14권
저자명 : 세연영

없음

한국어 초록

본고는 텍스트언어학 기본원리를 영화 < 트와일라잇 > 시리즈의 광고 텍스트에 적용해서 < 트와일라잇 > 시리즈영화의 광고텍스트 특유한기능적 특성, 구성 층위상의 특징, 상호텍스트성, 텍스트 기술적 특징을 살펴보고 밝힐 것이다. 광고 텍스트는 제보기능(Informationsfuntion), 호소기능(appealfuntion)을 가진 텍스트의 하위분류중 하나이다. 본고는 광고텍스트에 대한 이해와 함께 실제로 이용되는 영화 광고텍스트의 분석을 통해 영화 광고의 텍스트언어학적인 특성, 기능 및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광고자의 언어행위 수행을 통해 얻고자 하는 기대 효과를 살펴볼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대상은 영화 < 트와일라잇 > 시리즈의 광고텍스트이다. 영화 광고텍스트는 영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문구는 짧지만 그자체로 완성된 텍스트로서, 오랜 시간 동안 잠재적인 수요자를 대상으로 영화 관람현실화라는 일정한 목적을 가진, 인위적으로 형성된 호소기능을 지닌 텍스트이다. < 트와일라잇 > 시리즈 영화의 광고텍스트 구성 층위의 특징은 문법층위, 주제층위, 화용론층위에서 볼 수 있다. 문법층위에서의 광고텍스트 구성은 텍스트응집성의 통사론적·의미론적 조건들을 포함한다. 그조건은 재현원칙(즉 반복과 재수용)과 연결원칙(즉 명제들의 연결)이다. 주제층위에서의 광고텍스트구성은 문장으로 표현된 사태들(명제들) 사이에서 텍스트가 창출하는 인지적 상관관계와 관련되며 서로 다른 정보를 전달하는 문장들도 하나의 주제로 통합된다. 화용론층위에서의 광고텍스트구성은 텍스트의 행위특성, 텍스트기능에서부터 파악할 수있다. < 트와일라잇 > 시리즈의 광고텍스트를 보면 그 많은 반복과 재수용, 명제들의 연결, 주제의 통일과 변화, 구어의 응용을 들어낼 수 있다. < 트와일라잇 > 시리즈영화의 광고텍스트는 반복 현상이 유기적으로 나타난다. 상호텍스트의 징표는 바로 반복이다. 어학적 관점에서 반복의 하위 범주는 주제, 제목, 의미 내용, 문체, 통사구조, 문장과 구, 어휘,형태소, 음운, 자소 등 기준으로 나누면 세 가지가 있다. 첫째, 선텍스트의 원문 덩어리를 그대로 따오는 질료적 반복; 둘째, 문체나 통사적 특징이나 통사구조나 어휘를 반복하는 형식적 반복; 셋째, 위 첫째, 둘째를 합한 복합적 반복. < 트와일라잇 > 시리즈영화의 광고텍스트는 상호텍스트성이 분명하게 보인다. < 트와일라잇 > 시리즈 영화 광고텍스트의 외형적-상황적 특징을 보면 광고텍스트의 작성자는 영화 만든 자와 영화 상영 관련자이며, 텍스트의 독자는 영화 잠재적인 관람자 계층이다. 광고 문구 텍스트는 영화의 대사 및 화면과 연관 되어 포스터, TV하고 인터넷에서 등장한다. 내재적-구조적 특징은 텍스트기능, 주제의 전개 방식, 주요 등장 화행 및 화행연결 구조,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 수단에 기여한다. 주제의 전개 방식은 일반적으로 평서, 명령과 청유의 기술 방식으로 하며 주요 등장화행은 주로 제시와 요구행위이다. 또한 < 트와일라잇 > 시리즈 영화 광고텍스트는 언어적 표현 수단을 통해 화행 연결 구조가 동일한 주제로 응집성과 응결성이 통합된다. 영화 < 트와일라잇 > 시리즈 영화 광고텍스트는 텍스트의 여러 특성을 가지며 영화 텍스트 광고자의 언어행위 수행을 통해 < 트와일라잇 >시리즈영화의 존재를 대중에게 알리기도 하고 , 영화에 대한 대중의 관심도를 높이고, 상영될 영화의 내용이나 주제를 표현해주고, 영화의 공개일자와 시간 등을 알려 대중과 커뮤니케이션을 한다. 이를 통해 대중에게 영화에 대한 기대 효과를 높이고 영화관람 현실화라는 목표를 달성한다.

영어 초록

起源于德國的篇章語言學已經得到了長足發展병幷深深影響著中國學者的相關硏究. 在各種篇章類型中, 對廣告詞的篇章語言學角度的硏究還不多見, 也幷不深入. 電影廣告詞具有信息功能(Informationsfuntion)和號召功能(appealfuntion), 他屬于篇章的壹個下位分枝. 運用篇章語言學理論對電影廣告詞在篇章的功能上, 結構層次上, 篇章論述上的特點以及篇章之間的相互聯系性進行分析是흔有必要的, 對中國的電影廣告宣傳也흔有實際借鑒意義. 電影海報廣告設計者的目的就是希望通過廣告語言和圖來吸引潛在觀衆, 向信息接受者傳達電影信息幷說服他們進入劇場去觀看電影. 廣告語言學的發展已不再局限在文字而更多的是和廣告圖聯系起來硏究. 電影海報的出現便是集聚了多方面的多途徑的優點. 령外不同國家的文化, 心理等因素也對語言和圖的選擇使用有著重要的影響, 韓語和英語的電影海報廣告詞會有不同的著重點和特性. 這篇文章就主要分析韓文版的電影海報廣告詞的語言特點, 特別是在篇章語言學方面的特點. 電影海報的宣傳借助圖片的功能, 在圖片爲主的背景下, 廣告詞的應用不同于壹般純粹文本的篇章. 這是個饒有興趣的觀察視角. 本文就系列電影 ≪暮光之城≫ 的韓文版海報廣告宣傳的文本(卽廣告詞)進行篇章語言學側面的分析. 分析內容主要涉及到廣告詞的篇章功能方面, 結構層位方面, 篇章關聯方面, 篇章論述方面等內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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