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 다문화태도척도(MASQUE) 타당화 연구

최초 등록일
2015.12.28
최종 저작일
2015.01
1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한국학술정보(주) 1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유아교육학회 수록지정보 : 한국유아교육학회 정기학술발표논문집 / 2015권 / 1호
저자명 : 가신현 , 김현정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다문화태도를 진단하는 척도를 타당화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우리나라에서 사용되어온 기존의 다문화태도 척도들은 주로 인종.민족에 초점을 둔 협의의 다문화 개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타당화 과정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채 사용되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인종.민족은 물론 종교, 성, 사회경제적 계층 등 광의의 다문화 개념을 포함하며, 인지(know), 감정(care), 행동(act)의 태도 요인을 포괄하는 다문화태도척도(Munroe Mlticultural Attitude Scale Questionnaire)를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타당화 할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문화태도 척도의 구성요인, 다문화태도 척도의 타당도, 다문화태도 척도의 신뢰도 검증을 연구내용으로 설정하였다. 연구수행을 위해 Munroe와 Rearson(2006)의 연구에서 사용된 18문항에 국내 다문화태도 척도 관련 문헌분석을 통해 검토된 7문항을 추가해 최종적으로 25문항을 선정했다. 하위 영역별로는 인지요인 9문항, 감정요인 8문항, 행동요인 8문항이다. 이들 각 문항은 유아교육 및 교육학 전문가 4인에 의해 내용타당도를 검토했고, 영유아교사 25명 대상의 예비검사를 거쳐 수정.보완했다. 본 조사는 서울, 경기도, 강원도의 영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했으며, 보육교사 435명과 유치원 교사 358명으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최종 분석하였다. 자료의 분석을 위해 기술통계,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ive factor analysis), 상관관계분석, 신뢰도분석(Cronbach’s α와 Spearman- Brown)을 적용했다. 분석결과는 다문화태도척도의 타당성을 보여주었으며, 이에 대한 시사점과 제안점을 논의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한국학술정보(주)는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기반으로 풍부한 문화 콘텐츠를 생성하여 새로운 삶의 가치를 창조합니다.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영유아교사 다문화태도척도(MASQUE) 타당화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