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유아의 어머니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유형 분석

최초 등록일
2015.12.28
최종 저작일
2015.01
1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한국학술정보(주) 1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유아교육학회 수록지정보 : 한국유아교육학회 정기학술발표논문집 / 2015권 / 1호
저자명 : 서보순

한국어 초록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양적 성장을 이루게 된 현 유아교육에서는 장애유아가 교육장면에 의미 있게 참여하는 질적 통합교육이 요구되고 있다. 장애유아의 부모와 교사 간 협력은 진정한 통합교육의 실행을 위한 핵심 요소로 강조되고 있으며, 서로에 대한 긍정적 형성은 부모와 교사 간 협력을 이끄는 기반이 된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 교사의 장애유아 어머니에 대한 인식 유형과 그 특성을 Q-방법으로 분석하여, 교사의 인식을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협력을 위한 실천적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연구자는 관련 선행연구와 유치원 교사들이 제시한 장애유아의 어머니에 대한 인식 진술문으로 Q-모집단을 수집하고, 이를 유목화하여 Q-표본을 40개의 진술문으로 구성하였다. 이를 5년 이상의 교육경력을 가진 부산.경남지역 유치원 교사 51명에게 의뢰하여 동의정도에 따라 진술문들을 9단계로 분류하도록 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4년 1월부터 4월까지였으며, 수집한 자료는 QUANL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유치원 교사들의 장애유아 어머니에 대한 이미지 유형은 4가지로 구분되었고, 연구자는 이를 ‘자녀 우선의 교육관 지각형’, ‘건강한 양육 전문가 연상형’, ‘역할 전가 부담형 ’, ‘소진 우려형’으로 명명하였다.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장애유아 어머니에 대한 인식 이해를 위한 질적 정보를 제공하며, 효과적인 통합교육의 실행을 위한 교사-부모 간 협력과 교사교육에 실제적인 시사점을 준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한국학술정보(주)는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기반으로 풍부한 문화 콘텐츠를 생성하여 새로운 삶의 가치를 창조합니다.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장애유아의 어머니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유형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