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탁아소에 대한 북한이탈주민들의 경험

최초 등록일
2015.12.28
최종 저작일
2015.01
1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한국학술정보(주)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유아교육학회 수록지정보 : 한국유아교육학회 정기학술발표논문집 / 2015권 / 1호
저자명 : 강재희 , 고여훈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북한탁아소의 물리적.인적 보육환경, 보육원의 근무환경, 일과운영을 가까이서 지켜본 북한 이탈주민의 경험을 통해 북한탁아소의 현실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함경북도 탁아소에서 2009~2011년 보육원으로 근무하였던 1명과 함경북도 탁아소 옆 유치원에서 1979~1998년 교양원으로 근무하면서 자녀들을 탁아소에 보냈던 1명, 양강도 탁아소 옆 유치원에서 1993~1998년 교양원으로 근무했고 어머니가 보육원이었던 1명이었으며, 총 9회의 심층면담을 주된 자료수집방법으로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탁아소는 방과 마루, 식당칸, 실외놀이시설로 구성되어 있었고, 단층 건물이었으며, 교재교구는 부족하였고, 소장, 보육원, 식모, 준의 등의 구성원이 있었다. 둘째, 보육원은 수업준비를 거의 하지 않았고, 보호 위주의 탁아 활동을 주로 하였으며, 전문성 제고를 위한 노력이 부족하였고, 당직을 서고 방학이 없었지만 직업 선호도가 높았다. 셋째, 일과운영에는 정치사상교양이 강조되었고, 노래.춤.동화 활동이 진행되기도 했지만 자유놀이 시간이 많았으며, 모유수유를 하는 영아와 아픈 영유아를 위한 배려가 되었고, 부모와의 협조가 잘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그동안 문헌분석을 주된 연구방법으로 사용하였던 북한 탁아소 연구 분야에 탁아소를 직접 경험하였던 북한이탈주민들의 목소리를 통해 구체적으로 진행된 탁아소 현실을 알아본 초기 연구로, 남북교류 시대와 통일시대를 대비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한국학술정보(주)는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기반으로 풍부한 문화 콘텐츠를 생성하여 새로운 삶의 가치를 창조합니다.

본 학술논문은 한국학술정보(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북한탁아소에 대한 북한이탈주민들의 경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