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 개념의 형성과 글쓰기의 관계

최초 등록일
2015.12.24
최종 저작일
20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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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민족어문학회 수록지정보 : 한민족어문학 / 69권
저자명 : 주민재

목차

【국문초록】
Ⅰ. 근대 문학에서 독자의 문제
Ⅱ. 이광수의 독자와 김동인의 독자 사이의 간극
Ⅲ. 근대 초기 독자층의 분화와 상상된 ‘새로운’ 독자
Ⅳ. 상상된 독자와 실제 독자 사이의 거리
Ⅴ. 독자를 상상하는 힘이 갖는 의미
【참고문헌】
Abstract

한국어 초록

‘근대 작가들이 상상했던 독자는 무엇이었는가’에 대한 탐구는 한국 근대 문학의 형성과정을 보다 정교하게 규명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연구이다.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방법 중의 하나는 김동인의 초기 글들과 1910년대 독자층의 성격에 주목하는 것이다. 김동인은 『小說에 대한 朝鮮 사람의 思想을』을 통해 소설 쓰기를 예술 행위임을 설파하며 소설가로서의 자기 정체성을 새롭게 구성했다. 그에게 ‘새로운 소설’을 쓰는 일은 곧 ‘새로운 독자’를 상상하는 것과 동일한 작업이었다. 이를 위해 그는 소설 독자들에게 ‘참 문학적 소설’을 읽어야 하는 새로운 역할을 부여했다. 김동인은 일본 유학 시 자신이 스스로 익힌 근대 소설의 창작 방법을 활용하는 동시에 당시 ‘순문학 독자층’에게 익숙한 서양 및 일본의 순수소설과 최대한 유사하게 소설을 씀으로써 자신이 상상했던 ‘새로운 독자’를 실재화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는 상상된 ‘새로운 독자’를 실재화하는 작업이 자신의 소설을 ‘참문학적 소설’로 인정받는 길이이자 문학이 예술의 한 분야가 될 수 있는 길이라고 여겼다. 결국 김동인은 ‘참문학적 소설’을 읽는 ‘새로운 독자’라는 대담한 상상을 통해 ‘순문학 독자층’을 조선 근대문학의 형성 기반으로 끌어들일 수 있었던 것이다. 본래 순문학 독자였던 김동인이 ‘새로운 독자’를 상상함으로써 창작자로 변모한 일련의 과정에 주목하는 작업은 식민지 조선의 근대문학 형성기를 설명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영어 초록

The study of ‘What is imagined reader of modern writers’ is necessary to investigate about formation process of modern literature. One of the effectual strategy of this study is that paying attention to the early part of Kim Dong-in’s texts and class of readers’ character. Kim Dong-in argued novel-writing is art form through 「小說에 대한 朝鮮 사람의 思想을」 and formed afresh identity as novelist. New novel-writing and imagined new reader is identical work for him. Novel readers were authorized new role of read ‘pure literary novel’ by him for new novel-writing. He made use of methods about modern novel-writing in studying abroad time and wrote akin to western and Japanese pure novel and then he was able to substantialize ‘new reader’ of he imagined. He appreciated the work of substantializing ‘new reader’ is able to recognized his novel is pure novel and literature can be one’s field of art. Kim Dong-in, finally get pure literature class of reader involved in foundation form of modern literature through a bold imagination of new reader reading pure novel. He was one of pure literature class of reader but he changed novelist. The work focused this process is another way can explain modern literature formative period of Japanese colonial era.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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