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도전의 문치 사회론의 성격

저작시기 2014.12 |등록일 2015.12.24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35페이지 | 가격 6,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연세대학교 강진다산실학연구원 수록지정보 : 다산과 현대
저자명 : 도현철

목차

[국문요약]
1. 머리말
2. 문치와 문치사회론
3. 강경론과 문무 겸용 관리론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한국어 초록

정도전은 유교의 인문주의에 바탕을 둔 문치 사회를 지향하였다. 인간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정치 사회문화를 형성하기를 희망하였던 것이다. 그가 당시를 명나라가 천명을 받아 그 황제가 천하를 차지하게 되자, 덕을 닦고 무를 지양하면서 문자와 제도가 통일되었고, 예악(禮樂)을 제정하고 인문(人文)을 육성하여 천지의 질서를 바로 잡고 있는 때라고 말한 것은 그러한 사실을 보여준다.
정도전은 문치사회를 실현하기 위하여 중앙집권적 정치체제를 확립하려 하였고, 성리학의 재상정치론과 군주성학론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교육 과거제를 강화함으로써 유교 교육을 통한 도덕적 각성과 교화를 확대하고, 대간(臺諫) 제도를 활성화하여 공론(公論) 정치를 확대하며, 역사를 서술하여 역사적 교훈을 통하여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하고, 사회가 나아갈 방향이 무엇인지 궁구하도록 하였다. 또한 경연(經筵) 공부를 통하여 국왕과 문신 관료들이 경학과 시무(時務)를 함께 토론하면서 국왕을 올바른 정치로 인도하고 왕도정치의 이상을 구현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문치 사회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서적포를 설치하고 유교 서적을 간행하며 유학 지식층이 확대되기를 기대하였다.
정도전은 성리학을 수용하였고, 사서오경의 경전 공부를 중시하였다. 경전 공부를 통해 사물의 이치를 터득하고 천하의 변화에 대응하며 인륜 도덕을 밝히는 인물 곧 ‘경명행수지사(經明行修之士)’라는 새로운 인간형을 제시하였다. 이들이 관리가 되어 윤리 도덕이 확립된 사회를 만들기를 기대하였다. 정도전은 문치 사회를 실현하기 위하여 능력 중심의 관료제 운영과 문무 겸용의 관리 임용을 주장하였다. 진법(陳法) 훈련 등 군사상의 전술 개발과 함께 전문 무인(武人)을 양성하고 문신(文臣)도 병서를 익힘으로써 국가의 공적인 군사체계를 확립하여 건국 초 불안정한 대명(對明) 관계와 사병(私兵)의 존재에 따른 정치적 불안정을 해결하려고 하였다. 이는 성리학적 이념에 입각한 문치를 지향하지만 국방을 위한 대비책도 견지하는 것으로, 16세기 주자학에서 문치만을 중시 하는 흐름과 구분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정도전의 문치 사회론의 성격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