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의 戒定慧 三學 修行 전통

저작시기 2015.04 |등록일 2015.12.24 | 최종수정일 2018.11.14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32페이지 | 가격 6,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수록지정보 : 불교학보 / 70권
저자명 : 고영섭

목차

〈한글요약〉
Ⅰ. 문제와 구상
Ⅱ. 불교계의 계정혜 삼학 인식
Ⅲ. 대처 식육론의 대두와 논변
Ⅳ. 대처 식육론의 비판과 삼학 수행 전통 환기
Ⅴ. 대한불교조계종의 삼학 수행 전통 복원
Ⅵ. 정리와 맺음
〈참고문헌〉
〈Abstract〉

한국어 초록

이 논문은 조계종의 계정혜 삼학 전통의 수립에 대해 논구한 글이다. 대한불교조계종이 불교의 계율 전통을 가장 잘 준수해 오고 있는 교단으로 알려져 온 것은 출가 정신을 투철히 견지해 온 龍城(1864-1940), 映湖(1870-1948), 漢巖(1876-1951), 慈雲(1911-1992) 등과 같은 율사들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들은 계율의 수호를 위해 全身을 바쳤으며 교단의 자정을 위해 一身을 아끼지 아니하였다. 이들 율사들의 살림살이가 보여준 것처럼 불교를 지탱하는 불법승 삼보와 경율론 삼장이 존재할 수 있는 기반은 바로 계정혜 삼학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불법승 三寶는 ‘주체’가 되고, 경율론 三藏은 ‘인식’이 되며, 계정혜 三學은 ‘실천’이 되는 것이다. 주체와 인식과 실천 이 ‘셋이 모여서 하나가 되고, 이 하나가 나뉘어 다시 셋이 되면서’ 불교는 존재감을 드러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계정혜 삼학은 곧 ‘불교의 존재이유’일 뿐만 아니라 ‘불자의 존재이유’가 되는 것이다.
조선조 이래 출가자로서 지켜야 할 계율 전통으로서 소승의 ??사분율??과 대승의 보살계인 ??범망경?? 중시의 전통은 조선 초기까지 지속되어 왔다. 조선 후기에 大隱율사가 부흥시킨 계법 등도 道宣(596-667) 율사가 수립한 남산 율종의 전통에 기초한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계율관이 근대에 들어서서 일제의 침략과 더불어 일본불교의 영향 속에서 변질되기 시작한 것이다. 대한시대(1897-현재) 이래 대한불교계는 승니의 도성출입해금령을 맞이하였다. 이에 불교계는 계정혜 삼학에 기반한 ‘전통불교의 복원화 노력’과 경전번역과 도제양성 및 대중포교를 통한 ‘현대불교의 사회화 모색’이란 의제 아래깊은 고뇌에 빠질 수밖에 없었다.
전통불교의 복원은 곧 계정혜 삼학의 수지로 귀결되었다. 그런데 이 과정 속에서 뜨거운 주제로 대두된 의제는 다름 아닌 帶妻 즉 ‘娶妻’와 食肉 즉 ‘肉食’ 문제였다. 이것은 不邪淫 즉 불취처와 不殺生 즉 불식육의 다른 표현이었다. 논리와 맥락은 조금씩 다르지만 고광표, 한용운, 이민우, 강대련은 중추원과 총독부에 대처 식육론을 청원하여 적극 주장한 반면 용성과 영호는 건백서 제출과 교재 간행 및 교육을 통해 대처 식육론에 대해 통렬히 비판하였다. 용성, 영호, 한암, 자운은 이러한 일본불교로 인한 변질을 전통불교에 의한 본질로 되돌리기 위해 계학의 중흥과 율풍의 진작에 헌신하였다. 대처 식육론에 대한 강력한 반대를 통해 계정혜 삼학의 전통을 환기 복원하려고 한 용성과 영호와 달리 한암과 자운은 대처 식육론에 대해 깊이 관여하지 않은 채 묵묵히 계학 중흥과 율풍 진작에 힘을 기울였다.
한암은 「승가오칙」과 마음에 새기는 「계잠」 및 수행의 지침인 「敎誨」를 통해 자신의 계율관을 보여주었던 반면 자운은 조계종단의 단일계단 제정과 운영에 깊이 관여하면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또 자운은 율장에 근거하여 이부승제를 시행토록 하였다. 이것은 비구니 계율의 如法化라고 할 사건이었다. 또 그는 ‘의식의 통일화’와 ‘의제의 일원화’ 그리고 ‘사상의 단일화’를 도모하였다. 용성과 영호는 뜨거운 주제로 대두된 帶妻食肉론을 강력히 비판하여 삼학 전통을 환기 복원시켰고, 한암과 자운은 삼학 전통을 재수립하였다. 이들이 재복원한 계율의 전통은 지금도 대한시대 수행자들에게서 면면히 이어져 오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조계종의 戒定慧 三學 修行 전통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