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國思維現代化問題 - 從邏輯的觀點看

저작시기 2011.12 |등록일 2015.12.24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14페이지 | 가격 6,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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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수록지정보 : 민족문화논총 / 49권
저자명 : 邱建碩

목차

摘要
Ⅰ. 邏輯東漸
Ⅱ. 文化相遇
Ⅲ. 文化交流下的現代化 - 趨同與分化
Ⅳ. “中國邏輯思惟”
Ⅴ. 結語
參考文獻
국문초록

한국어 초록

중국적 사유(思惟)의 ‘현대화’문제는 중-서 문화 상호접촉의 결과이지만, 그러나 ‘현대화’가 바로 ‘서구화’를 의미하는지, 심지어 ‘유럽화’를 의미하는지? 현대의 다원적인 ‘사조(思潮)’하에서 ‘유럽화’를 바로 ‘현대화’의 지표로 삼는 것에 대해, 우리는 어떠한 성찰을 하고 있는지? ‘현대화’라는 지표를 논리적으로 받아들인다는 전제를 깔고, ‘서구적논리’에 대한 학습도 전통의 논리에서 현대의 부호논리학으로 들어가야 하며, ‘서구적논리’의 전반적인 이식만이 ‘현대화’를 완성하는 것으로 여긴다면, 중국문화 자체를 ‘현대화’에서 소극적이면서도 부정적인 역할에만 머무르게 하는 것이다.
문화접촉의 여러 가지 사례들은 문화 이해의 구체적 규범들을 설명해주며, 문화가 서로 접촉하는 양 지점에서 미리 설계된 관계의 영향을 받게 된다는 것인데, 이것은 또 간접적으로 ‘현대화’라는 어휘가 가지고 있는 의미를 결정해준다. 그러나 그 어떤 사례나 의미를 막론하고, 서구문화는 중국문화사유의 ‘현대화’에 대해 결코 빠뜨릴 수 없는 역할을 하고 있다. 서구문화는 본래는 ‘현대화’의 전범(典範)이었으나 (이제는) 각기 다른 문화에서 ‘현대화’로 향하는 ‘참고사항’으로 되었다.
아울러 이러한 ‘전환’에 따라 ‘현대화’는 겨우 서구문화와 동일하게 됨을 의미하는 것에서, 각기 현대화를 추구하는 서로 다른 문화들이 서로 긴밀하게 관련되어 있는 ‘다원현대성’의 의미로 변환되었다. ‘전범’ 변환과 ‘다원현대성’의 분석적 맥락에서, ‘중국적 논리사유’의 연구는 바로 ‘중국적 사유의 현대화’를 구체적으로 드러내는 작업이다.

영어 초록

中國思維現代化問題是中西文化相遇下的結果,但現代化是否就是西方化,甚至歐洲化?在現代多元思潮的背景下,以歐洲化做爲現代化指標又産生了什?反省?在接受邏輯爲現代化指標前提下,對於西方邏輯的學習也從傳統邏輯進入了現代符號邏輯,但西方邏輯的全盤殖入等於是現代化的完成的想法,使得中國文化自身在現代化中扮演了消極,甚至負面的角色.文化相遇的多種範式說明了文化理解的具體規範,是受到了文化相遇兩端預設關係的影響,這也間接地決定了現代化一詞具有的意義.但無論是那一種範式或意義,西方文化對於中國文化思維的現代化都扮演了一個不可或缺的角色.卽使西方文化從原先現代化的典範轉變成了各不同文化朝向現代化的參考點.?且隨著這個轉變,現代化也從僅指朝向歐洲現代文化的趨同意義,變成了與各個邁向現代化的不同文化相緊密相關的多元現代性意義.在以典範轉變和多元現代性的分析脈絡下,"中國邏輯思維"硏究就是中國思維現代化的具體展現.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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