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교도 대이주와 인디언 복음화의 상관관계 재해석

저작시기 2015.10 |등록일 2015.12.24 | 최종수정일 2018.11.14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31페이지 | 가격 6,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장로회신학대학교 세계선교연구원 수록지정보 : 선교와 신학 / 37권
저자명 : 김도훈

목차

논문 초록
I. 서론
II. 연구사: 청교도 대이주에 대한 주도적 견해와 수정주의적 입장
III. 일차자료에 나타난 청교도 정착 초기상황에 대한 이해
IV. 청교도 대이주와 인디언 복음화의 상관관계에 대한 재해석
V.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한국어 초록

본 논문은 1630년대에 잉글랜드 청교도들이 대서양을 건너 신대륙으로 넘어간 것을 가리키는 이른바 청교도 대이주(The Great Migration)의 목적이 이상사회로서의 ‘언덕 위의 도시’(City upon a Hill) 건설이라는 페리 밀러(Perry Miller)의 주도적 견해에 대한 반론에 또 하나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밀러의 ‘언덕 위의 도시’ 이론은 후대의 많은 학자들에게도 계승되어 미국 초기역사 이해에 중요한 해석적 틀을 제공해 왔지만, 최근에 테오도르 드와이트 보즈만(Theodore Dwight Bozeman)과 수잔 하드만 무어(Susan Hardman Moore)와 같은 수정주의적인 입장을 가진 학자들에 의해서 여러 가지 역사적 근거들을 통하여 반박되고 있다. 즉 청교도 대이주의 근본 목적은 ‘언덕 위의 도시’ 건설이 아니라 종교개혁의 완수였다는 것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수정주의 입장을 수용하면서 ‘인디언들의 사도’라고 불린 존 엘리엇의 아메리칸 인디언 복음화에 관련된 일차자료 분석을 기초로 하여 1630-40년대의 청교도들의 뉴잉글랜드 정착상황에 대한 이해와 함께 청교도 대이주와 아메리칸 인디언 복음화의 관계성에 대한 재해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청교도들의 초기 정착상황에 대한 기록들은 그들의 주된 관심이 성공적인 정착과 기독교 신앙공동체 형성이었지 인디언 복음화가 아니었음을 보여주며 아울러 청교도 대이주와 인디언 복음화의 상관관계를 보여주는 것 같은 일차자료의 언급들은 청교도 대이주의 근원적 목적으로서의 인디언 복음화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1640대에 급변한 잉글랜드에 대한 상황인식에서 나온 재해석으로 보아야 한다. 끝으로 본 논문에서의 분석과 제안들이 청교도 대이주에 대한 보다 나은 이해와 함께 미국 초기 청교도 역사 연구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참고 자료

없음

구매평가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본 학술논문은 (주)누리미디어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청교도 대이주와 인디언 복음화의 상관관계 재해석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