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ddhist Rituals and It’s Thoughts in the Goryeo Dynasty

저작시기 2011.09 |등록일 2015.12.24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18페이지 | 가격 6,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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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수록지정보 :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 49권
저자명 : Yang, Eun-Yong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Nation and Buddhism in Goryeo Dynasty
Ⅲ. Buddhist Rituals and the Thought of Identity of King and Buddha
Ⅳ. Conclusion
References
요약문

한국어 초록

고려시대(918-1392)는 민족적 정체의식이 확립된 시기이다. 고려왕조가 제도나 인물 등은 신라를 계승하면서도 건국이념은 국호를 고구려(고구려-발해)의 상승을 분명히 하고 있는데서 드러난다. 오늘날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국명이 Korea인 것을 보면 대외적으로 널리 알려진 것도 이 시기라 할 수 있다.
태조는 불교를 통치이념으로 삼아 적극적인 보호정책을 폈고, 이 정책은 고려말까지 일관되었다. 고려불교는 선교양종(禪敎兩宗)의 융성기로 특히 불교의례가 성행하였다. 이는 한국도교의 흐름에 있어서 고려도교가 특히 의례를 발달시켜 과의도교(科儀道敎)로 불리는 것과도 통한다. 의례의 주체가 왕실로, 주로 호국의례(護國儀禮)로써 설행되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불교관련 의례 가운데 연등회(燃燈會)와 팔관회(八關會)는 왕실5례 중의 하례잡의(賀禮雜儀)로 운영되었다. 「훈요」에서는 연등회를 불교의례로, 팔관회를 민속의례로 규정하고 있다. 팔관회에서는 첫째 왕의 행차와 조하를 받는 위의, 둘째 외국 내객들의 조공의식, 셋째 다과주식(茶菓酒食) 등의 공양, 넷째 국찰과 태조진전에 거동하여 행향(行香)하는 의식, 그리고 다섯째 백희가무(百戱歌舞) 즉 각종 예술행사 등이 베풀어지고 있다.
팔관회는 원류가『팔재계경(八齋戒經)』에 관련한 행사로, 재가신자가 1일1야 동안 살·도·음(殺盜淫) 등의 8계를 지키는데서 유래한다. 이것이 인도-중국을 거쳐 고구려-신라-태봉-고려로 계승된 것이다. 그런데 신라에 수용된 팔관회는 전몰장병의 천도와 관련하여 호국의례로 행해졌고, 점차 정치적 성격을 띄게 되었다. 이 팔관회가 태봉을 거쳐 고려에 이르러서는 설행주체인 왕의 존재를 천하에 공시하는 상징적 행사가 되었다. 이런 팔관회에서 왕이 국찰에 참배하여 향을 올리는 것을 상례로 하고 있는 것은 불교의 왕조적 위상을 말해준다.
고려시대에 설행된 불교의례에는 법회(法會)·도량(道場)·재회(齋會)·법석(法席) 등 여러 가지가 있으므로, 의례에 반승(飯僧)을 겸하는 등 다양하게 행해졌다. 전후 34대왕 475년간에 설행된 불교의례는 83종 1038회나 나타난다. 평균으로 보면 1왕이 30회, 매년 2회 정도 설행했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그러면 이들 불교의례를 설행하는 호국사상의 본질은 무엇인가?『 고려사』악지(樂志)에는 팔관회 등에서 불렸을 것으로 보이는 노래가 수록되어 있다.「 경배악(傾杯樂)」·「풍입송(風入松)」등이 그것이다. 이들 노래에는「해동천자(海東天子)는 당금제불(當今帝佛)」이라 전한다. 왕즉불(王卽佛)사상을 기반으로 하여 호국불교사상을 전개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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