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의 조정을 통한 내러티브 연구

저작시기 2015.09 |등록일 2015.12.24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5페이지 | 가격 6,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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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수록지정보 : 만화애니메이션연구
저자명 : 노철환

목차

초록
Ⅰ. 여는 말
Ⅱ. 기본 구조 : 장르, 구성요소
Ⅲ. 시간의 배열 : 교차편집
Ⅳ. 시간의 방향 : 상반된 의미
Ⅴ. 시간의 속도 : 느림의 미학
Ⅵ. 맺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한국어 초록

새로움은 전통의 틀을 활용함과 동시에 극복하면서 태어난다. 대표적인 고전 내러티브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을 그 시작으로 삼는다. 『시학』은 3막구조, 미메시스와 카타르시스, 플롯(미토스)과 캐릭터(에토스), 깨달음과 반전 등을 극작(dramatrurgy)의 근간으로 제시했다. 내러티브의 핵심은 인물을 설정하고, 그들이 겪는 사건의 원인에서 결과에 이르는 과정이다. 이때 극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플롯이 강조된다. 아리스토텔레스가 효과적인 이야기를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여긴 플롯은 고전 내러티브만이 아니라, 내러티브적 성향을 가지고 있는 현대 모든 영상물에서도 그 중요성이 두드러진다.
본 연구는 『시학』 이래 구축된 전통적인 내러티브 방식에 대한 이해와 함께, 새로운 플롯 활용의 사례로서, 2011년 칸광고제에서 인터넷영화 부문 수상작인 <데드 아일랜드>의 예고편(이하 ‘<DI.tr>’로 표기)을 분석한다. 예고편은 보다 많은 관객 또는 소비자를 만들기 위한 목적을 가진 광고이다. <DI.tr>은 역할에 충실한 광고임과 동시에 완성된 내러티브를 가진 3D 단편 애니메이션 작품이다. 본편 게임과 시공간 배경과 세계관을 공유할 뿐, 전혀 다른 인물들과 사건으로 진행된다. 그 인물과 사건이 특별한 것만은 아니다. 대신 <DI.tr>은 아리스토텔레스가 한 번도 다루지 않은 시간의 개념을 조정함으로써 독특한 플롯 구성을 선보인다. 특히 비선형적(non-linear)인 구조로 원인과 결과라는 시간적 연계가 독특하게 형성되어 있다.
본 연구는 시간의 배열, 방향, 속도 조정을 통해서 <DI.tr>이 평범한 내러티브를 어떻게 극복하고, 의미 창출에 도달하는지 알아본다. 이를 위해 내러티브와 쇼트분석을 시도한다. 나아가 영상물의 내러티브가 가질 수 있는 시간 변형의 또 다른 개념의 존재를 모색한다. 이를 위해 『시학』의 주요 개념과 함께 주네트(Gerard Genette)의 내러티브 연구를 참조한다.

영어 초록

Aristotle’s Poetics is the earliest work of dramaturgy. It explains some of the most important narrative notions, for example, Mimesis, Katharsis, Mythos(Plot), Ethos(Character), Anagnorisis and Peripeteia. etc. Aristotle considered the plot which is the arrangement of events, as the most important element of drama. This paper presents an example of a plot configuration as an alternative to the traditional narration used since Aristotle.
Dead Island, developed by Techland and published by Deep Silver, is one of the most successful action role-playing survival zombie video games. Its trailer, the Winner of Gold Prize for Internet Film at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in 2011. Since the purpose of the trailer is to attract the audiences/gamers to the film/game, it has generally a similer narrative method from its own works. But Dead Island trailer is different.
We treat this trailer as an short animation. It could be a new example of the non-linear narrative by the control of the time for example, temporal arrangement, direction and speed. We analyse all shots of Dead Island’s trailer with Poetics’ rules and with Gerard Genette’s some narrative notions for example temporal order and duration. Furthermore we look for how to maximize the audiences’ curiosity by the adjustment of the time, combined with its shocking images.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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