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준 단편소설의 회화적 특징 연구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15.12.21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9페이지 | 가격 6,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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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학중앙연구원 수록지정보 : 정신문화연구 / 31권 / 4호
저자명 : 김미영

목차

Ⅰ. 들어가는 말: 이태준 단편소설에 대한 상호매체론적 접근의 필요성
Ⅱ. 이태준의 미술론이 문학론에 끼친 영향
Ⅲ. 이태준 단편소설의 회화적 특성 고찰
Ⅳ. 나오는 말: 1930년대 한국문단에서 회화적 소설의 출현이 갖는 의미
참고문헌
국문요약
English Abstracts

한국어 초록

이 글은 이태준의 〈오몽녀〉, 〈달밤〉, 〈가마귀〉, 〈패강냉〉을 분석하여 이들이 회화를 연상시키는 이유를 알아본 것이다. 이태준의 미술론과 문학론, 작품을 연계 분석하여, 비교매체론적으로 회화적인 소설의 성취와 한계, 문학사적인 의미를 생각해 보았다.
이태준의 미술론은 작가는 보여줄 뿐 설명하지 않는다는 명제로 집약된다. 작가의 주정의 표현이자 개성의 표현으로서 스타일을 중시한 이태준의 미술론은 서구 인상파 회화의 영향을 받았다. 이태준은 문학을 감상하는 맛은 작가의 개성적인 문체에 있으며, 그것이 실현되는 것은 문장이라고 보았다. 그는 미술과 문학에서 공히 묘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태준의 예술론은 그의 초기 단편들에서 창작의 원리로 충실히 작동되고 있다. 이태준의 초기 단편은 매우 통속적이고 부정적인 이야기를 밝고 산뜻한 이미지로 제시하고 있고(〈오몽녀〉), 시간의 흐름에 따른 사건의 진행보다는 에피소드의 공간적 병치를 통해 화판 위의 부분들을 동질화시키는 회화의 수법에 의해 창작되고 있다(〈달밤〉). 인물의 성격이나 풍경의 정취를 구성하는 데 일조하는 사건들은 순차적이거나 인과적이지 않아, 내러티브의 형성보다는 이미지나 분위기 형성에 기여하고 있어, 그의 작품들은 쉽게 인상파 회화를 연상시킨다. 〈가마귀〉의 경우 포우의 시 〈the Raven〉의 이미지를 조선적인 것으로 창조적 변용을 시도하고 있으나, 전반부의 낭만적인 연애담과 후반부의 계몽주의적 이야기가 불균형을 빚고 있다. 이는 당시 조선 근대화의 불구성을 상징한다. 또한 전통(상고주의)과 근대(모더니티), 유미주의와 계몽주의의 혼종(混種)적 동거라는 일제강점기하 조선근대예술의 자화상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태준의 회화적인 소설은 서사성의 희생 위에서 가능한 것이었기에 문학이 감당해야 할 역사적이고도 사회적인 소임에 충실히 부응하고 있지는 못하다. 하지만 1930년대 중반 한국소설사에 등장한 회화적인 문예물들은 민족의 미래를 가늠할 수 없었던 세계사적인 파시즘의 시절에 총체적인 현실 인식에 토대하여 주체에 의한 변혁의 가능성을 신뢰하는 서사성 짙은 문학이 창달되기 어려운 시기를 다른 방식으로 풍성하게 채워준, 값진 성과로 볼 수 있다.

영어 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eal which character makes short novels written by Lee Tae Jun to the impression as the paintings by Renoir, Cezzanne, Gogh. This paper analyses the relationships between his novels, his theory of paintings and theory of literature.
This study shows that his short novels are influenced his theory of paintings and literature. Lee Tae Jun gave great emphasis on all kinds of arts description as the main essential elements. And he put emphasis upon all kinds of arts expression of painter or writer's individuality. So that his short novels as like as O-Mong-Nyee, Dal-Bam, Ga-Ma-Gyue, etc are composed stylish, imaginary, fine sentences more than narratively accidents. He had expressed bad feelings, wrongdoing, miserable things with bright, beautiful, warmful scenes in his short novels. Lessing insists paintings are not shown continuously to the spectators substantially in his book Laokoon. Because unpleasant feelings are continuous in spectators's mind received from suspended images.
And the specific character of short novels written by Lee Tae Jun are composed spacial arrangement with episodic accidents not related dependence of effect on causes. This is the specific characters of painting. That's why short novels written by Lee Tae Jun gave us inspirations of impressionist's figure paintings or landscapes.
In the middle of 1930's some of the pictorial beauty of a short novels are produced in Korean peninsula. A violent gale of Fascism as the situation of the world came driven on that time in Korean peninsula. Some of Korean writers could not produce distinct novels with narrative. Because those are based historical vision and confidence of the subje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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