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 신학에서 본 기본구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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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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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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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A. 연구동기와 목적
B. 연구의 방법과 범위

II. 루터의 기본구원
A. 루터의 기본구원 정의
B. 루터의 기본구원 과정
1. 소명
2. 믿음
3. 칭의
C. 루터의 기본구원 결과

III. 칼빈의 기본구원
A. 칼빈의 기본구원 정의
B. 칼빈의 기본구원 과정
1. 은혜
2. 믿음
3. 회개
4. 성화
5. 칭의
6. 예정
C. 칼빈의 기본구원 결과 30

IV. 백영희, 이근영의 기본구원
A. 기본구원 정의
1. 백영희 목사의 기본구원 정의
2. 이근영 목사의 기본구원 정의
B. 기본구원 과정
1. 백영희 목사의 기본구원 과정
2. 이근영 목사의 기본구원 과정
C. 기본구원 내용
1. 백영희 목사의 기본구원 내용
2. 이근영 목사의 기본구원 내용
D. 기본구원 결과
1. 백영희 목사의 기본구원 결과
2. 이근영 목사의 기본구원 결과

Ⅴ.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A. 연구 동기와 목적
신학을 공부하면서 중학교시절 다니던 김석준 목사가 시무하던 대동교회에서 늘 들어왔던 기본구원이라는 용어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 기본구원이라는 용어를 일반신학교나 교회에서 통상적으로 쓰이는 용어로 알고 있었으나 현실은 그렇지 않았다. 이 기본구원이라는 단어는 백영희 목사와 그가 중심이 되어 설립된 총공회 교단의 목사들이 독특하게 사용하는 용어라는 것을 알았다.
그러나 오늘의 대형교단 - 합동측, 통합측 - 에서는 잘 쓰지 않는 기본구원이라는 용어가 지금은 총공회 뿐만 아니라 일부 교단에서 널리 사용되어지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렇다면 이 기본구원이라는 용어가 개혁신학의 관점에서 볼 때 과연 성경적일까 하는 의구심을 갖게 되었다.
오늘날 장로교의 기본교리는 개혁주의 신학의 기초위에 세워진 것이 장로교의 기본교리들이다. 특별히 개혁주의 구원론은 하나님의 은총을 말씀하고 있지만 정작 강단에서 외쳐지고 있는 구원은 인간의 행위나 믿음을 더 강조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구원의 주체이신 하나님의 은혜는 사라지고 구원의 주체가 사람이 되어버렸다. 과연 구원의 주체는 누구인가? 기본구원은 구원의 주체를 사람으로 전제하고 쓴 용어인가? 아니면 구원의 주체를 하나님으로 전제하고 쓴 용어인가?에 대한 호기심이 논문을 쓰게한 동기가 되었다.
이런 동기로 시작한 연구의 목적은 개혁주의 신학자들의 구원론과 성경신학적으로 본 구원론을 비교분석하면서 기본구원이라는 용어가 과연 성경적이며 또 개혁주의신학에 부합한 용어인가를 연구하려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본구원의 용어를 성경신학과 개혁신학적 관점에서 증명함으로 구원의 주체가 인간이 아니고 하나님임을 확실하게 밝혀 보고자 하는 것이다.

B. 연구방법과 범위
기본구원이라는 용어를 여러 교단이나 많은 교회에서 사용하면서도 아직 논리적으로 증명이 안 된 것으로 알고 있다. 물론 몇몇 논문에서 기본구원에 대해서 밝힌 논문이 있다.
본 논문은 기본구원이 이루어지는 구체적인 과정과 내용, 그리고 결론을 성경적이며 논리적으로 밝히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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